유력해진 '3자구도'… 통합신당 6ㆍ13 변수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18-01-03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도개혁 표방 '보수' 흡수 관심

  • 서울ㆍ인천ㆍ부산ㆍ경남 최대 격전지… 與독주 견제 야권 단일화 전망도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이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야권발 정계개편의 파괴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 등 대선주자급 유력 정치인이 통합의 중심에 서면서 정계개편이 여의도 정치권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여기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 이후 갈 곳을 잃은 보수 표심이 ‘중도보수’를 표방하는 통합신당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면서 영향력을 점차 강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14년 6·4 지방선거는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과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의 양자 대결 구도로 치러졌지만, 이번에는 가늠하기 어렵다. 당시 야당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전국 광역단체장 17곳 중 9곳을 차지하면서 ‘판정승’을 거뒀다.

현재까지는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신당의 3자 구도가 유력하다. 다만 호남지역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통합반대파가 또다른 신당을 만들어 4자 구도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일단 다자 구도로 시작해 각 지역별 이해관계에 따라 민주당 독주를 막기 위한 야권 후보단일화가 이뤄질 가능성도 열려 있다.

한 야권 관계자는 국민-바른 통합 반대파의 신당 창당과 관련해 “국민의당 호남지역 의원을 다 합쳐봐야 10석 안팎”이라며 “교섭단체(20석)를 만들기 어려운 상황에서 신당 창당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바른 통합신당조차 지방선거에서 인물난을 겪고 있어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한국당이 강세인 TK(대구·경북)를 제외한 지역에서 승부를 봐야 되는 것도 문제점이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양당의 통합 움직임에 견제구를 날리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 차원의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지는 않으나, 통합 의미와 효과에 대해 평가절하하는 모양새다.

한국당은 TK 등 전통적 텃밭보다는 표심에 민감한 서울·수도권 지역의 향후 상황을 가늠해보면서 대응책을 모색하겠다는 전략을 갖고 있다.

하지만 통합 신당이 중도개혁을 표방하면서 한국당 표밭까지 잠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내부에서는 우려 섞인 시선도 나온다.

또한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질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는 정계개편과 함께 정국 주도권의 향배를 완전히 가를 이벤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통합신당 입장에서도 21대 총선까지는 시간이 많이 남은 상황에서 단기간 내에 국회에서 의석수를 늘릴 수 있다.

민주당이 승리하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급속하게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이며, 보수진영은 최대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승리의 기준은 2014년 지방선거의 9곳이 될 전망이다. 최대 격전지인 수도권에서 경기지사나 인천시장, 영남에서 부산시장이나 경남지사 중 각각 한 자리씩만 빼앗아 와도 한국당에게는 치명타다. 이들 지역 광역단체장은 모두 한국당과 바른정당 소속이다.

한국당은 현재 광역단체장 분포대로 6개 지역 이상에서 승리하면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홍준표 대표는 6개 지역에서 승리하지 못한다면 대표직을 사퇴하겠다는 ‘승부수’까지 던졌다.

한국당 원내 관계자는 “전통 표밭인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등 영남지역 5곳에서 승리를 하고 인천·충청·강원에서 1~2곳의 승리를 보태면 무난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