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1288명, 정규직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8-01-01 10: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노사 간 합의 통해 무기계약직 전원 일반직 일괄 전환”...직종 신설 예정

서울시는 오는 3월 1일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1288명 전원을 정규직(일반직)으로 일괄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지하철 2호선 내부 모습. [연합뉴스]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1288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서울시는 오는 3월 1일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 1288명 전원을 정규직(일반직)으로 일괄 전환한다고 1일 밝혔다.

유사 직무는 기존 정규직과 같은 직종을 부여하고 이질적인 업무에 대해서는 직종을 신설하기로 했다.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스크린도어 사고 후 외주업체 소속에서 직접 고용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된 승강장 안전문 보수원에 대해서는 신설된 직종이 적용된다. 전동차 검수지원은 동일 유사 직무로 기존 차량직으로 통합되며, 임금수준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7월 17일 서울시 11개 투자출연기관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전원을 올해부터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시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해 전국 최초로 청소·경비 등 상시 지속 업무에 종사하는 시 본청과 투자‧출연기관 비정규직 총 9098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지난해 9월부터 서울교통공사는 노사 간 자율교섭을 원칙으로 노사회의체(TF)를 구성해 총 7회의 논의를 진행해 지난해 12월 31일 전환규모와 방식 등 원칙에 합의했다.

앞서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입사 4년 미만 직원들의 ‘공정 경쟁을 통한 정규직 전환’ 요구와 무기계약직들의 ‘차별 없는 일괄 정규직 전환’ 요구 사이에서 내부 직원들 간 갈등을 겪기도 했다.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합의는 노사(勞使) 및 노노(勞勞)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조직 구성원 간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성숙한 노사 문화를 이루어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도 “서울교통공사 무기계약직의 완전 정규직화 문제는 우리 사회의 오랜 숙제로 남아 있던 비정규직 차별 문제를 해결하는 상징”이라며 “양측이 충분한 협의를 통해 자율적인 합의를 이끌어 낸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