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 원전지역 주민 반발로 차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7-12-28 11: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역 주민 "국민을 무시하는 요식행위 공청회는 무효'

  • 산업부, 반대 주민 항의 속 강행

2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한국전력공사 남서울지역본부에서 열린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에서 원전을 반대하는 참석자들이 공청회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탈(脫)원전·탈석탄·재생에너지 확대'의 문재인 정부 에너지전환정책을 담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가 원전지역 주민의 반대로 차질을 빚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지역본부에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 참석한 원전 지역 주민들은 시작 전부터 공청회 무효를 주장하면서 거세게 반발했다.

신수철 감포읍발전협의회 회장은 "생존권에 위협을 느껴서 잠 안 자고 새벽같이 왔다"며 "국민을 무시하는 요식행위 공청회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신 회장은 월성 원전 1호기 지역 주민으로 정부의 조기 폐쇄 정책에 반대했다.

다른 원전 지역 주민도 "원전 지역 주민 의견도 듣지 않고 공청회를 하느냐"고 항의했다.

산업부는 반대 주민들을 설득해서 공청회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이들은 공청회장 앞에서 공청회 무효를 계속 주장했다.

충돌을 우려한 한국전력 측 경비와 경찰이 배치됐고 산업부는 반대 주민들이 항의를 계속하는 가운데 공청회를 강행했다.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은 인사말에서 "민주주의는 다른 의견을 듣고 토론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자리다. 앉아서 같이 이야기를 듣고 말할 기회가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항의가 계속되자 사회자가 행정절차법에 근거해 이들을 강제 퇴장시키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탈원전에 찬성하는 시민단체도 원전 지역 주민들에 맞서 불만을 드러냈다.

김종혁 영덕핵발전소반대범군민연대 공동대표는 "동해안에서 지진이 나는데 대한민국 망하라는 것이냐. 지금이라도 졸속으로 이뤄진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