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톨게이트 장거리 환승동선 개선사업 개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최종복 기자
입력 2017-12-28 09: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기도, 의왕톨게이트 환승동선 개선. 환승거리 절반이나 줄어

[사진=경기북부청제공]

그동안 먼 거리를 걸어 환승을 해야만 했던 의왕톨게이트 광역버스 정류장 이용자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경기도와 의왕시는 의왕톨게이트 요금소 상부 캐노피에 육교를 설치하는 내용의 ‘의왕톨게이트 장거리 환승동선 개선사업’을 완료하고 내년 1월 2일 본격 개통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의왕톨게이트 광역버스 승강장’은 상행버스 20개 노선, 하행버스 21개 노선 등 총 41개 노선을 통해 의왕과 서울을 잇는 시설로, 하루 5,300여명이나 되는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다.

문제는 상·하행선 승강장이 편도 10차선의 ‘서수원~의왕간 고속화도로’를 사이에 두고 양 옆에 각각 설치돼 있다는 것이다.

고속화도로를 횡단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일부 고속도로를 무단 횡단하는 시민들로 인해 사고예방 차원에서도 통행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으며, 무엇보다도 광역버스 이용객들이 상·하행선 정류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620m이상의 거리를 도보로 7~10분정도 우회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만 했다.

이에 경기도에서는 의왕시·㈜경기남부도로 등과 협업체계를 구축, 지속적으로 논의한 결과, 기존 ‘의왕 톨게이트 요금소 시설’을 육교로 리모델링하는 방안을 도출해냈다. 이후 총 15억 5000만 원(도 지원 12억 5천만 원, 시비 3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해 11월경 착공에 들어가 올해 완공을 맞았다.

이번 사업으로 의왕톨게이트 요금소 상부 캐노피가 길이 130m, 폭 3m, 높이 8m 규모의 육교로 재탄생하게 됐다. 이동약자들을 위한 승강기 2대와 함께 야간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명시설을 구비했다.

새로 만들어진 육교를 통해 하행선 정류장에서 상행선 정류장까지 이동할 경우 320m만 걸으면 된다. 기존 이동 거리에 비하면 300m나 줄어든 셈이다. 그만큼 출퇴근 시간도 절약할 수 있게 됐다.

이안세 도 도로정책과장은 “이번 사업은 적극적인 현장행정과 기관 간 긴밀한 협업이 만든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발로 뛰는 행정을 통해 도민들의 더 나은 도로이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