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병원 중심의 '​바이오‧의료' 혁신성장 지원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7-12-22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병원을 중심으로 바이오·의료 연구와 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나섰다.

22일 오후 서울아산병원에서 병원에서의 바이오 연구‧창업 활성화를 위해 유영민 장관 주재로 병원장 대상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 바이오+ICT 융합 디지털 헬스케어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신기술 태동의 주요 현장인 병원에서의 연구‧창업을 가로막는 규제를 개선하고자 마련됐다.

병원은 국내 최고의 인력이 모여 글로벌 수준의 의료 역량을 갖고 있어 병원을 바이오‧의료 분야의 혁신 거점으로 활용해 병원 중심의 바이오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정부도 올해 9월 발표한 제3차 생명공학육성기본계획(바이오경제 혁신전략 2025)을 통해 병원의 역할을 강조한 바 있으며, 병원 중심의 연구‧창업 활성화를 위한 사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면 병원의 젊은 의사들에게 환자 보는 시간을 줄이고 연구 기회를 제공해 연구자 또는 창업가로의 새로운 경력 경로를 제시하는 '의사과학자연구역량강화사업', 병원에 벤처가 입주해 의사와 기업이 협업하여 현장 아이디어 기반의 신개념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의료기관내벤처입주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정부의 마중물 지원은 병원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노력과 맞물려 서울아산병원의 경우 임상 현장의 아이디어가 반영된 신약, 의료로봇, 3D 프린팅 의료기기 등 혁신적 기술을 1200여명의 연구자와 10개의 입주기업이 개발하는 연구‧창업 클러스터가 운영 중에 있다.

혁신성장의 요체가 민간의 역동성을 해치지 않는 규제 혁신에 있듯 병원 중심의 바이오 연구‧창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개선도 추진된다. △디지털 헬스케어, 정밀의료에 필수적인 병원 빅데이터 활용 △유전자 치료 등 혁신적 연구 △병원 연구 성과의 기술이전은 규제에 막힌 대표적인 불가 사례들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20여명의 병원장 및 연구부원장들은 한 목소리로 R&D와 함께 하는 선제적 규제를 통한 혁신적 연구의 맞춤형 지원과 함께 연구 성과의 기술이전을 막는 규제의 해소를 적극 요청했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의 주 무대는 정밀의료, 디지털 헬스케어 등 신기술‧신산업 창출이 활발한 바이오‧의료가 대표적”이라며 “병원 중심의 연구‧창업 활성화를 위해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낡은 규제를 혁신의 관점에서 재정비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