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노사정 대타협 없이 지속가능발전 불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2-21 15: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문 대통령, '상생연대 노사와의 만남' 참석

  • "내년 사회적 대화체제 정상화 기원"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재단법인 공공상생연대기금 관계자와 비정규직 처우개선·일자리 창출에 앞장선 노사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개최한 '상생연대 실천 노사와의 만남'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악수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내년에는 사회적 대화 체제를 완전히 정상화해 국민에게 더 큰 희망을 드리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상생연대 실천 노사와의 만남' 행사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조금씩 양보하고 짐을 나누고 격차를 줄여가는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며, 특히 노사정 대타협 없이는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일자리를 늘리고 비정규직을 줄이고 고용의 질을 높이는 '좋은 일자리 창출'"이라며 "노동을 배제한 과거의 성장 중심 전략을 바꿔 극심한 경제적 불평등과 사회 양극화를 해결하는 사람 중심 경제를 만들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사회적 대화 활성화와 상생연대를 위해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고 중단된 사회적 대화 체제를 다시 가동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이해 관계자가 서로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는 틀이면 함께하겠다. 전국 단위의 사회적 대화는 물론 산업과 업종, 지역 단위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대화도 적극 지원하고, 산별 교섭을 제도화하는 노력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공공부문에서는 정부가 가장 모범적인 사용자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더 책임 있게 임하겠다"며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기간제 근로자 1261명의 정규직 전환을 결정했고 전북대병원·경기도·광주 광산구에서도 정규직 전환의 기쁜 소식이 전해지는 등 중앙기관과 자치단체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비정규직을 줄이고,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차별과 격차를 줄여나가는 것은 우리 사회가 함께 마음을 모아야 할 가장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며 "공공부문부터 성과를 내기 위해서 더 속도감 있게 실천해 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으로,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정의는 차가운 정의가 아닌 따뜻한 정의"라며 "사회 구성원들이 연대하며 상생할 수 있어야 하며, 나부터 상생하겠다는 마음을 가지면 사회 전체가 함께할 것이고 더불어 잘사는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노동계가 국정운영의 파트너라는 확고한 인식을 가지고 있고, 노동존중 사회 실현을 중요한 국정 목표로 삼고 있다"며 "저와 정부의 의지만으로는 어렵다. 노동계가 함께하면 더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경영계까지 함께하는 상생 속에서만 해낼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고, 경영계에서도 궁극적으로는 우리 경제를 살리고 기업에 혜택이 가는 길임을 인식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공공부문 노동계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기와 함께 추가성과급 1600억원을 전액 환수해 비정규직 처우 개선과 일자리 창출에 사용하겠다고 제안했고, '공공상생연대기금'이라는 이름으로 결실을 봤다"며 "기금 설립 과정 자체로 사회적 대화의 모범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또 "보건의료산업 노사는 1만1000여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규직화와 2200개 신규 일자리 창출을 합의하고, 경희의료원은 병원 최초로 '비정규직 제로 병원'을 선언했다"며 "지난 정부에서 파행을 겪었던 금융산업 노사도 산별교섭을 정상화하고 청년실업 해소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1000억원 규모의 공익재단을 만드는 데 합의하는 등 보건의료·금융산업 노사는 산별교섭의 훌륭한 모범을 보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으로, 양보와 희생의 어려움과 함께 노사 간 신뢰와 새 정부에 대한 신뢰를 둘러싸고 고민도 있었을 것"이라며 "가장 절실한 상생·연대의 희망을 보여주신 여러분의 용기·결단에 큰 박수를 보낸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이병훈 공공상생연대기금 이사장과 집행위원 등 공공상생연대기금 관계자와 기금 출연단위별 대표자 91명, 보건의료노사 대표 13명, 금융산업노사 대표 12명 등 총 116명이 초청받았다.

정부에서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최종구 금융위원장·문성현 노사정위원장 등이,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홍장표 경제수석·김수현 사회수석·김현철 경제보좌관·반장식 일자리수석·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