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평창올림픽 북한 참가, 인내심 갖고 기다리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2-19 16: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강선 시승식에서 체육기자단과 '평창 간담회'…전용열차 첫 공개

  • "평창올림픽은 축제의 장이 되길…한반도 평화 가져오면 더할 나위 없어"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서울-강릉간 운행될 KTX 경강선을 시승하며 언론사 체육부장단과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북한이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기를 바란다. 국제올림픽위원회, 패럴림픽위원회가 긴밀하게 협조하며 대회 참가를 지속적으로 권유하고 있으며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과거의 사례를 보면 북한이 참가하더라도 확약하는 것은 거의 마지막 순간이 될 것이라고 본다. 그때까지 계속 설득하고 권유할 계획이다. 정부도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과 강릉을 잇는 경강선 시승식에서 체육기자단과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주제로 '열차 간담회'를 하고, 이같이 말했다.

평창올림픽 티켓을 산 시민 20명을 초청해 전용열차에서 강원도 특산물인 나물밥 도시락으로 '헬로우 평창 오찬 간담회'를 한 문 대통령은 곧이어 체육기자단과 열차에서 인터뷰했다.

1979년 대통령 전용열차가 생긴 이후 열차를 일반인에 공개하고 기자 간담회를 개최한 것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무엇이 평창올림픽의 성공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저는 우리 선수단이 좋은 성적 올리고 메달 많이 따기를 바란다. 그렇게 되면 국민께도 큰 힘이 될 것이고 땀 흘린 선수들에게도 제대로 된 보상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운을 뗀 뒤 "국가적으로 볼 때 이번 올림픽이 첫째로 국민의 축제가 됐으면 한다. 우리 국민은 최근 어려운 시기를 거쳤다. 평창올림픽이 국민의 어려웠던 기간들을 치유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두 번째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중국 쪽의 티켓판매율이 저조하다는 지적에  "평창동계올림픽의 중국 쪽 티켓 판매가 저조하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소치 대회 때에 비하면 중국 쪽 판매가 두 배 이상 빠른 상황이다. 아직 미흡한 것은 사실이고 더 붐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중국인이 오기를 바란다. 이번 방중이 좋은 계기가 될 것 같다. 시진핑 주석과 평창과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시 주석 본인도 평창 참석을 진중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본인이 참석하지 못할 경우에는 대표단을 보내기로 했다. 리커창 총리도 더 많은 사람이 평창동계올림픽을 보게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강조하면서 "중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우호가 높아졌고. 중국의 동계 스타들을 응원하기 위해 많은 중국인이 평창에 올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