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이대목동 사망 신생아 2명 괴사성장염·3명 세균 감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7-12-18 1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신생아 사망사태가 발생한 이대목동병원 신생아중환자실 입구에 18일 '신생아중환자실 잠정 폐쇄에 따른 사과문'이 게시돼 있다. [연합뉴스]


질병관리본부는 18일 이대목동병원에서 숨진 신생아 4명 중 2명이 괴사성장염 증상을 보여 항생제 치료를 받았다고 밝혔다. 또 3명은 ‘그람음성간균’에 감염된 정황을 확인했다. 다음은 질본과의 일문일답.

- 사망환아에 대한 혈액배양검사 시행 시점과 당시 증상은?
12월 16일(토) 오후 3시 이후 검사를 시행했으며, 산소포화도 저하와 심박수 증가 등의 증상이 있었다고 파악하고 있다.

- 괴사성장염과 이번 감염 의심 증상과의 관련성은?
현재 단계에서 괴사성장염과 감염과 관련성을 판단하기는 어렵다. 혈액배양검사로 정확한 세균 균종을 확인하고, 의료진 등 전문가와 검토를 통해 관련성을 검증해야 할 것이다.

- 현재 세균은 확인이 됐나? 환아에서 나온 세균이 모두 같은 세균인지?
현재 정확한 세균 균종은 확인되지 않았다. 검사 중간단계에서 그람음성간균의 한 종류 정도로 확인되고 있는데, 정확한 균종은 추가 검사를 통해 확인할 예정이다.

- 괴사성장염이 의심된 환아 2명이 이번에 혈액배양검사를 받은 환아 3명에 포함되는지?
괴사성장염이 의심된 환아 2명이 이번 혈액배양검사를 받은 환아 3명 가운데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 병원 내 감염 확인을 위해 당시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했던 다른 환아를 대상으로도 세균 검사를 해야 하는 것 아닌지?
감염질환에 대한 가능성이 있어 현재 다른 병원에 전원한 환아를 대상으로 해당 의료기관에서 의료진 판단에 따라 환자에 대한 미생물학적 검사(배양검사)를 실시 중이다.

- 의료기관에서 하는 검사와는 별도로 질본에서 진행하고 있는 검사가 있는지?
18일 혈액배양검사를 실시한 환아 3명에 대한 검체를 질본에서 확보, 질본에서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환아 가운데 수술받은 경력이 있는 환아가 있는지?
현재 사망 환아 가운데는 수술받은 경력이 있는 환아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 사망한 4명의 환아의 주요 임상 증상은?
사망한 환아 중 2명이 괴사성장염이 의심도 이에 대한 항생제 치료를 받았으며, 4명은 사망 1~2시간 전 산소포화도 감소와 심박수 증가 등의 증상이 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