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가관광 전략회의 출범…관광 발전 로드맵 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기자
입력 2017-12-18 16: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무총리 주재 제1차 국가관광 전략회의 열고 관광진흥 기본계획 발표

  • 새 정부 관광정책 방향…쉼표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정부가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출범, 관광 발전을 위한 5개년 계획안을 발표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관광복지 확대 및 관광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조치다.

정부는 18일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국가관광 전략회의를 개최하고, 「관광진흥 기본계획」과 「평창 관광올림픽 추진계획」, 「국가관광전략회의 운영지침」 등 3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이 자리에는 기재부·외교부·법무부·행안부·문체부·농식품부·복지부·해수부 장관, 교육부·환경부·국토부 차관, 국무조정실장, 문화재청장, 학계·업계 관계자 10명 등이 참석했다.

새 정부의 관광정책 방향은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이다.

그동안 양적·경제적 성과중심에서 국민, 지역주민, 방한관광객 등 사람 중심의 질적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정책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국민 여가 활동 중 가장 선호도가 높고 삶의 질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관광 분야를 활성화하기 위해 새 정부가 추구하는 국민 중심 정책 추진, 국가의 책임성 강화, 지역균형발전 등을 반영한 관광 중장기 정책을 수립하게 됐다."고 전했다.

정부는 국민이 한 달에 한 번은 여행을 떠날 수 있고 관광객이 다시 방문하고 싶도록 매력적인 콘텐츠와 편의를 제공하는, 이른바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을 실현해 나갈 방침이다.

◆여행이 있는 일상

정부는 우선적으로 생애주기별, 계층별 관광지원을 강화해 ​우선 국민 누구나 쉽게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교과와 연계한 체험학습, 진로체험 연계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청중장년층인 직장인을 대상으로는 근로자 휴가지원 제도(체크 바캉스)를 도입해 지원한다.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실버여행학교(여행+평생교육) 도입도 검토한다.

이와 함께 선불형 교통카드에 전국 철도(새마을.무궁화) 무제한 이용, 관광지 할인혜택 등이 포함된 ‘관광교통패스’를 도입한다.

이외에 장애인과 임산부, 고령층이 제약 없이 여행할 수 있도록 열린 관광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나눔관광을 확대한다. 또 대체공휴일 확대방안 검토, 국민휴양형 펜션단지 조성 검토, 탄력적인 학사운영을 지속 추진하는 등 휴가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관광으로 크는 지역

정부는 지역 관광의 역량 및 기반을 강화해 지역 관광 발전에 앞장선다.

우선 관광두레, 관광형 마을기업, 농촌·생태관광 주민 협의체를 활성화하고 한국형 디엠오(DMO, 여러 부처, 민간 기관, 지역주민이 협력해 마케팅, 관광상품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관광 마케팅 기관) 사업 등 지역 주도 마케팅을 지원한다.

문화적 도시재생 및 비무장지대(DMZ), 전통문화, 생태자원, 산림자원 등 고유 콘텐츠 개발에 힘쓰는 한편 ▲미공개 유적지 상시 개방▲숨은 관광지 명소화▲농촌관광사업 품질관리 강화▲산림관광 10대 명소 발굴▲테마형 어촌마을 조성 등을 위해 노력한다.

이와 함께 공유민박업 도입▲안내체계 정비▲지역 교통거점과 관광지 연계▲짐보관·이동 서비스 확대▲지역관광 품질 인증제 등 관광객 편의 제고를 위해 힘쓴다.

◆세계가 찾고 싶은 한국

정부는 시장 관리를 체계화하고 국제 관광기반을 조성하는 등 방한 관광시장을 전략적으로 다변화한다.

관광시장을 주력ㆍ도약ㆍ신흥ㆍ고부가시장으로 구분짖고 맞춤형 마케팅 등 새로운 시장 관리전략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특정 국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도약시장(인니․베트남․대만․홍콩)과 신흥시장(인도 등)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한다.

비자발급 신청 서류를 간소화하고 OECD 국가 방문 경력자에 한해 복수사증 발급, 크루즈 중국인 개별관광객 무사증 관광상륙 허가 허용, 동남아 및 인도 국민 단체 전자비자제도 도입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중국 단체상품 고부가화, 전담여행사 관리강화 등 질적 성장에 주력하는 한편 고급(럭셔리) 관광을 새롭게 육성해 한국관광의 품격을 높이고 러시아․중동 등 핵심 고부가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외에 ▲한류 이벤트와 연계한 관광프로그램 확대▲국제회의복합지구·집적시설 지정▲의료관광 진료과목 확대▲유치지역을 중국·중동·러시아 등으로 다변화▲건강·치유 중심의 웰니스관광 확대▲크루즈 부두, 국제 여객터미널 등 인프라 확충하고▲한․중․일 국제 마리나 코스를 만들어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한다.

◆혁신으로 도약하는 산업

정부는 공정환경 조성을 비롯한 관광산업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광벤처 보육센터를 중심으로 관광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관광공사 서울사옥을 관광 산·관·학 소통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대상을 다양화하고 승합차 중개 서비스 활성화, 지역관광 규제개선 등을 추진한다. 또 정책환경 변화에 따라 관광사업체 분류체계를 개편하고, 개발·진흥·사업관리 등이 혼재되어 있는 관광 법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박차

정부는 얼마 남지 않은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 개최를 위해 홍보 강화, 수용태세 개선, 체험프로그램 운영, 올림픽 유산 활용의 방향으로 관광올림픽을 추진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올림픽 기간에 ‘평창 여행의 달’을 운영하고 겨울스포츠관광을 테마로 적극적인 해외마케팅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올림픽 티켓 소지 중국인 대상 제한적 무비자 입국 허용, 투어버스 운영 등 외국인 관광객의 출입국 및 교통 편의를 높이고 1330(교통·문화행사 등을 안내하는 올림픽 통합안내 콜센터) 올림픽 특별콜센터 설치 등을 통해 관광정보를 제공한다.

축제, 공연, 전통문화, 한류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통해 날마다 체험할 거리가 있는 올림픽을 만드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 경기장 시설, 개최도시 명성 등 유․무형의 올림픽유산을 활용, 평창을 동계스포츠 관광중심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