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70㎏ 당신, 엘리베이터에서 공공의 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7-12-18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명=65㎏' 엘리베이터 정원기준 개선 시급

[사회부 강승훈 차장]

도심에서 주위를 둘러보면 각종 (초)고층 건물들이 즐비하다. 저마다 높이를 앞세워 경쟁력을 내세우는 듯싶다. 연장선에서 공동주택도 '키 높이 전쟁'이 치열하다. 아파트가 공급된 지 반세기 만에 전 국토가 이런 가옥들로 빼곡히 채워졌다. 우리나라 사람 10명 중 6명 이상이 아파트에 산다고 한다. 그리고 아파트에는 또 하나 필수적인 설비가 있다. 바로 엘리베이터다.

엘리베이터, 즉 승강기는 '건축법'에 따라 6층이 넘는 높이에 바닥면적이 2000㎡ 이상 건물이면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당장 승강기가 망가져 계단을 오르내려야 한다고 생각하면 그야말로 아찔하다. 정전이나 가상화재 대피훈련 때 아주 가끔이지만 이런 경험을 할 수도 있다.

매일 무심코 타고 내리는 승강기에서 사람이 붐빌 땐 어쩌다 경고음을 듣는다. 내부 공간이 여유가 있고, 탑승자도 정원에 훨씬 못 미치는데 주위 눈치를 살펴야 할 순간이다. 이 같은 현상의 원인은 너무나도 단순하다. 승강기 자체로 설계돼 정해진 1명당 무게가 65㎏ 수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20인승은 정격하중이 최대 1350㎏ 규모인데도, 17명 내외면 이 무게를 모두 채우기 때문에 인원 초과음을 내는 것이다.

승강기의 '1명=65㎏' 등식은 상식적으로도 이해하기 힘들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발표한 '인체치수 조사' 자료를 보면 어느 정도 그 사연을 이해할 수 있다. 20~70세 한국인 평균 몸무게는 1992년 남성이 66㎏이었다. 국내 승강기 탑승 정원을 규정한 것과 일치하는 시기다. 국민 몸무게는 시간이 흘러 남성의 경우 2005년 69.8㎏, 2010년 71.1㎏, 2015년 73.1㎏ 등으로 꾸준히 늘었다.

이에 반해 승강기 정원 산정기준은 1992년부터 그대로다. 현실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는 셈이다. 현재 국제기준(유럽연합 EN 81-20)은 정격하중을 75로 나누는 계산식으로 엘리베이터 탑승 인원을 산정하고 있다. 2015년의 상황과 적합하다. 그렇지만 아시아 국가 가운데서는 우리나라와 일본만 유일하게 75가 아닌 65 지수를 고집하고 있다. 26년째 변함이 없다.

관련 전문가들은 국제기준 적용이 바람직하다고 공통된 목소리를 낸다. 정격하중을 나누는 수치(65 또는 75)는 평균 몸무게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소지하는 물건 그리고 이용자 간 필요한 거리 등도 고려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향후에 건축물의 구조설계 변경이 불가피하지만 충분히 준비기간을 부여한다면 혼란은 최소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참 늦었지만 해당 공공기관도 이 문제를 서둘러 개선하려 하고 있다.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에서는 현장의 지적에 따라 국토교통부 등이 포함된 전 부서 의견을 듣고, 행정예고를 진행 중이다. 이어 행안부는 조만간 규제 및 법무담당관실 심사를 거쳐 2018년 2월께 고시발령(관보) 절차를 마칠 계획이다. 개정 내용에는 승강기 정말안전검사의 검사항목 보완도 담긴다.

최근 다수의 언론과 함께 국정참여 전자민주주의 창구인 국민신민고 등에서 '엘리베이터, 정원초과 안 했는데 경보음 울리는 이유', '10인승인데도 성인남자 7명밖에 못 타는 크기임' 같은 제목으로 승강기 표준의 시정을 요구하는 주장이 거세다. 미비함은 잘못이 아니다. 다만 알고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일반국민의 혼란을 방지하면서 국제기준에 따른 탑승 정원을 산정하는 데 더욱 속도를 내야 할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