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의장 “개헌 위한 결단만 남아…지도자들 태도에 달려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7-12-17 1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세균 국회의장[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남미를 순방 중인 정세균 국회의장은 16일(현지시간) “국민과 국회가 개헌에 우호적이기 때문에 토양이 잘 가꿔졌다. (개헌 통과에) 51%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라며 “개헌을 하기로 결단하면 1주일만 협상해도 가능하다. 개헌을 위한 결단만 남았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 의장은 “문제는 지도자들의 태도에 달려 있다"며 "개헌을 하자고 하면서 자기주장만 한다면 개헌을 하지 말자는 것이다. 서로 양보를 해야 한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지난 대선에서 모든 대선 후보자들의 일치된 의견은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개헌을 하자는 것 하나였다"며 "진지하게 협상을 하지도 않고 개헌에 대해 이러니저러니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최순실 사태가 터지면서 국민들은 대통령 권력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고, 개헌에 찬성한다는 여론이 급격하게 늘었다"라며 "압도적인 다수가 개헌을 하자고 하는 이렇게 좋은 기회를 살리지 못하면 앞으로 개헌은 하지 못한 채 불필요한 논란만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의장은 "내각제는 국민이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분권을 기본으로 하고 분권형 대통령제든, 4년 중임 분권형 대통령제든 (권력구조) 개헌을 해야 한다"면서 "개헌이 쉽지 않다면 문재인 대통령에게 개헌안 발의를 요청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