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증시전망] 2480선 전후 바닥 다지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7-12-17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금리인상ㆍ부채한도 협상 등 이벤트 마무리

  • 뚜렷한 단기 호재도 없어 하방경직성 갈해질 것

코스피가 2480선을 전후로 바닥을 다지는 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을 비롯한 위협적인 이벤트가 별다른 탈 없이 마무리된 반면 단기적으로는 뚜렷한 호재도 없다.

17일 주요 증권사가 내놓은 증시 전망을 보면 코스피 예상범위는 이번주 2450~2500선이다. 지수가 위아래로 크게 출렁이지는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코스피는 15일까지 2464.00에서 2482.07으로 0.73%(18.07포인트) 올랐다. 코스닥은 744.06에서 771.82로 3.86%(28.76포인트) 상승했다.

지수 상승은 기관이 이끌었다. 지난주 개인과 외국인은 각각 1조918억원, 4293억원을 순매도한 반면 기관은 1조3949억원을 순매수해 지수상승을 견인했다. 코스닥도 마찬가지다. 개인은 1516억원을 순매도한 반면 기관은 그보다 많은 1520억원어치를 사들였다.

외국인이 코스피 주식을 매도한 데에는 일본의 자유무영협정(FTA) 체결 이슈와 한·중 정상회담 공동성명 불발도 영향을 줬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은 “주 초반 일본과 유럽연합(EU)의 FTA 타결로 국내 자동차 업종 주가가 조정받았다”며 “주 후반에는 사드 갈등 문제와 기관의 대규모 프로그램 매도물량 출회로 상승폭이 축소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김윤서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문재인 대통령 방중 전후로 관련 뉴스에 따라 중국 소비주들이 높은 변동성을 보였다”며 “기관 중심으로 시장이 움직이면서 외국인 매도 영향이 적은 코스닥이 상대적으로 더 올랐다”고 전했다.

증시를 흔들 이벤트가 대부분 마무리돼 추가로 조정이 나타나기보다는 하방경직성이 강해질 전망이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의 금리인상과 부채한도 협상, 우리나라 선물옵션 동시만기 등 지수에 불확실성을 높일 만한 이벤트가 지나갔다”며 “신년 정책 효과 기대감과 견조한 4분기 기업이익 추정치 등을 감안할 경우 코스피의 추가 조정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도 “해외 정책 변수가 크지 않은데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조기결산 가능성, 국내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 조절이 예상된다”며 “이번주 시장은 2450선을 중심으로 하방지지를 시험하는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내년에도 정책 기대감이 큰 중소형주 투자전략은 유효하다. 반도체주는 최근 조정을 받았으나 실적 개선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경기가 확장될 경우 증시 상승도 점쳐져 증권주도 주목해야할 대상이다.

미국 등 선진국과 신흥국의 설비투자 확대 가능성도 전망되고 있어 건설기계와 해외건설 업종의 중장기적 상승도 기대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헬스케어의 내년 전망도 긍정적이다. 새 정부의 정책 지원 및 수급환경 개선으로 코스닥과 중소형주 시장도 관심이 필요하다.

김용구 연구원은 “정보기술(IT)주와 은행주, 증권·보험도 강세가 예상된다”며 “기계업종 및 정책 기대감이 높은 바이오·헬스케어도 눈여겨 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병연 연구원은 “코스닥과 중소형주는 물론 평창 동계 올림픽 수혜 종목들도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