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베이징대 연설→리커창 면담→충칭 이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7-12-15 0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중 정상회담 마친 文대통령, 외교 행보 가속화

  • 中 최고 국립대 베이징서 연설…MB 이후 9년만

  • 서열 2∼3위인 리커창·장더장 면담 후 충칭 이동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제공]


한·중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외교 행보에 속도를 낸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중국 베이징대학에서 연설한다. 중국 최고 국립대인 베이징대학에서 한국 대통령이 연설하는 것은 2008년 5월 이명박(MB) 전 대통령 이후 약 9년 만이다.

2030세대와의 소통에 능한 문 대통령이 중국 젊은이들과 소통을 통해 새로운 이미지 구축에 나설지도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중 관계의 미래 발전 방향에 관해 밝힐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중 2030세대 간 정치·경제·사회·문화 교류를 통해 한층 격상된 관계를 모색해야 한다고 설명할 것으로 전망된다.

연설을 마친 문 대통령은 권력서열 2위와 3위인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각각 면담한다. 리커창 국무원 총리는 중국 경제를 총괄하는 인사다. 장더장 상무위원장은 국회의장에 해당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날 늦은 오후 중국 일대일로(중국을 중심으로 거대 경제권을 구축하려는 구상)의 상징인 충칭으로 이동, 경제 행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한편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전날(14일) 정상회담을 열고 한반도 전쟁 절대 불가를 비롯해 △한반도 비핵화 원칙 확고한 견지 △북한의 비핵화를 비롯한 모든 문제의 대화·협상을 통한 평화적 해결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남북관계 개선 등의 한반도 4대 원칙에 합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