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확대 정상회담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주진 기자
입력 2017-12-14 1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확대 정상회담에 이어 소규모 정상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국빈만찬 순 진행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북대청에서 열린 중국 국빈방문 공식환영식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국빈방문 이틀째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 동대청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확대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두 정상의 정상회담은 지난 7월 독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및 지난달 베트남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계기의 회동에 이어 세 번째다.

양국 정상은 10·31 합의에 따라 사드 갈등을 넘어 양국 관계를 완전 복원하는 데 뜻을 같이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두 정상은 수교 이후 25년간 양국 관계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고 평가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인적교류 등 전(全) 분야에 걸쳐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내실화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을 논의하고 문재인 정부의 신북방·신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을 연계시키는 방안을 깊이 있게 협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후 4시 30분께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시 주석이 주최한 공식환영식에 참석해 시 주석 내외 및 중국 측 환영인사들과 악수를 나눴다.

이어 문 대통령 내외는 의장대를 사열하고 어린이 환영단과도 인사했다.

환영식에는 우리 측 공식수행원과 특별수행원이 참석했으며, 중국 측은 문 대통령이 도착하자 환영 예포 21발을 발사했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은 각각 붉은색과 푸른색 넥타이를 착용했다.

정상회담 일정은 확대 정상회담에 이어 소규모 정상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국빈만찬 순으로 진행된다. 한중 수교 25주년을 기념한 문화교류의 밤 행사도 열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