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내년 초 한미 연합훈련 연기, 결정된 바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7-12-13 16: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송영무 국방장관, 국회 국방위에 출석해 김학용 의원 질문에 답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13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 군사 당국이 내년 초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개최 기간을 피해 한미 연합훈련 '키리졸브' 일정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3일 "어떤 것도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김 의원은 "내년 4월 18일부터 5월 3일까지로 한미 연합훈련을 연기하기로 확정한 것으로 안다.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한 바로는 이것이 팩트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송 장관은 "저는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일정 연기의) 공개, 비공개 그런 것은 기억에 없다"고 거듭 부인했다.

그동안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KR)·독수리(FE) 훈련은 매년 2월 말~3월 초부터 50~60일간 진행돼 왔다. 그러나 내년에는 평창 동계올림픽(2월 9~25일)과 패럴림픽(3월 9~18일) 기간에 겹칠 가능성이 커지면서 한미 연합훈련이 연기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김 의원은 "협의 과정에서 미국이 '다른 태평양 국가들과 훈련 일정이 빡빡하게 차 있어서 하나를 조정하면 나머지 일정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아 조정이 쉽지 않다'고 난색을 표명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다"면서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된다. 이런 제 우려가 기우이기를 바란다"고 우려했다.

앞서 지난 1일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송 장관은 키리졸브 연기와 관련,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과 '공식 코멘트를 하지 말자'고 했다"며 "시기가 되면 국민에게 알려드릴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영국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은 한국 정부가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이 끝날 때까지 한미 연합훈련을 연기해줄 것을 미 정부에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외신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매년 3~4월 실시하는 키리졸브와 독수리훈련을 내년 3월 18일 평창패럴림픽이 끝난 이후로 연기하기를 희망한다고 요청했으며, 미국 정부가 한국 정부의 요청을 수용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