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中 국빈방문 첫날…담담하게 손님 맞은 중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7-12-13 16: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민일보 단신으로 보도, 주요 언론도 보도 자제

  • 習 복심 모른 채 사드 향방 전망하는데 부담 느껴

  • 中 난징대학살 80주년 추모열기도 영향 미친 듯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13일자 3면 하단에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관련 기사가 게재돼 있다. [사진=인민일보]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중국 방문이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하는 한국 여론과 달리 중국 측은 손님으로 온 문 대통령을 담담한 표정으로 맞았다. 

중국 언론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에 대한 구체적 언급을 내놓지 않은 점을 감안해 문 대통령의 방중 관련 보도를 자제하는 분위기다. 

문 대통령의 방중 첫날인 13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3면 하단에 관련 소식을 짧게 실었다.

인민일보는 "시 주석의 초청으로 문 대통령이 13~16일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며 문 대통령의 이력을 소개했다.

1953년생으로 경희대 법대 졸업 후 1983년 변호사 개업을 했으며, 2007년 제2차 남북 정상회담 추진위원장을 역임했고, 19대 국회의원을 거쳐 지난 5월 대통령으로 취임했다는 내용이다.

다른 주요 언론은 문 대통령이 방중 기간 중 사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야 한·중 관계 개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는 중국 정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북핵을 포함한 한반도 위기가 지속될수록 한국과 중국이 손해를 보고 미국과 일본에만 이득이 될 것"이라며 "사드 갈등 해결을 통해 공동 번영의 길로 함께 나아가자"는 내용의 칼럼을 게재했다.

중국 언론은 문 대통령 관련 보도를 최소화하며 사드 문제의 향방과 양국 관계 전망 등에 대해 말을 아꼈다.

시 주석의 복심이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르게 의견을 개진하는 데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14일로 예정된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이 종료되면 관련 보도가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의 방중 일정이 중국의 난징대학살 80주년과 겹친 것도 영향을 미쳤다. 난징대학살은 중·일 전쟁이 한창이던 지난 1937년 12월 13일부터 이듬해 1월까지 일본군이 난징에서 30만명 이상(중국 측 추정치)의 중국인을 학살한 사건이다.

이날 시 주석이 직접 난징에서 열린 추모식에 참석할 정도로 추모 열기가 뜨거웠다. 인민일보가 1면에 추모 기사를 게재한 것을 비롯해 주요 언론이 일제히 집중 보도했다.

문 대통령도 중국에 도착한 뒤 참석한 재중국 한국인 간담회에서 "한국인들은 중국인들이 겪은 이 고통스러운 사건에 깊은 동질감을 갖고 있다"며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위로 말씀을 드린다"고 애도의 뜻을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