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언론 "文 첫 방중, 한·중 가로막는 사드 장애물 걷어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7-12-11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 국빈 방문 비중있게 보도, "習 회담 준비 주력"

  • "사드갈등 해결 '얼음 깨는 여행(破冰之旅)' 돼야"

  • 북핵 공조·일대일로 합작 등 파트너십 회복 주문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달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언론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訪中) 소식을 비중있게 전하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문제가 한·중 정상회담의 최대 현안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드 갈등 해결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의지가 명확히 드러나야 양국 관계 개선과 북핵 관련 공조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하는 등 압박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분위기다.

◆中 "文, 사드 부담 벗어던질까" 주목

11일 중국 환구시보와 중국신문망 등 주요 언론은 오는 13~16일 중국을 국빈 방문하는 문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 준비에 여념이 없다는 내용의 보도를 내놨다.

환구시보는 "문 대통령이 이날 방중 전 마지막 청와대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며 정상회담 관련 논의에 집중했다"며 "이후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방중 준비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중국 언론은 문 대통령의 취임 후 첫 중국 방문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한·중 사드 갈등의 향방에 주목했다.

중국신문망은 "문 대통령의 이번 방중이 양국 관계 전환을 위한 '얼음을 깨는 여행(破冰之旅)'이 될지 관심이 집중된다"고 보도했다.

아울러 한·중 관계 개선의 전제조건으로 사드 문제 해결을 첫손에 꼽았다. 지난 10월 31일을 기점으로 양국이 3불(不)과 1한(限)에 합의했다며, 한국 측은 이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3불은 사드 추가 배치와 미국 미사일 방어체계(MD) 편입, 한·미·일 군사동맹 체결 금지를 의미한다. 1한은 사드가 중국의 전략·이익에 반하지 않는 선에서 운영돼야 한다는 뜻이다.

쑤샤오휘(蘇曉輝) 중국국제문제연구원 부소장은 "한국은 사드 배치가 한반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 되며 역내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며 "한국의 발전 환경도 훼손할 수 있는 만큼 반드시 조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은 연구원의 북핵 전문가인 양시위(楊希雨) 박사는 "문 대통령은 한·중 관계의 건강한 발전에 최대의 장애물이 된 사드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언론은 3불과 1한에 대한 한국 측 입장이 불명확하다고 지적하며, 사드 갈등이 봉합돼야 북핵 해결을 위한 공조도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가오하오룽(高浩榮) 신화사세계문제연구센터 연구원은 "한·중은 한반도 비핵화에 동의하지만 접근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며 "현재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모순과 불일치 등이 다시 솟아오른다면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압박했다.
 

경북 성주의 미군 사드 포대. [사진=연합뉴스]


◆"상호협력과 공동번영으로 나아가야" 강조

다만 중국 언론은 문 대통령의 방중을 계기로 한·중이 동반자 관계를 회복해야 한다는 기대 섞인 논평을 함께 내놨다.

중국신문망은 올해가 한·중 수교 25주년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양국 관계가 저점을 지나고 있지만 올해 들어 9월까지 무역 규모는 2022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4%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국은 가까운 이웃이며 서로간에 중요한 합작 파트너"라며 "합작은 양국 국민들의 공동 이익에도 부합하는 만큼 난관을 극복하고 상호 보완·의존 관계로 돌아가야 한다"고 보도했다.

특히 시 주석의 핵심 국정과제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신실크로드 전략)' 프로젝트와 관련해 양국이 합작할 사안이 많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도 방중 기간 중 일대일로의 거점 도시인 충칭을 방문할 예정이다.

가오 연구원은 "한·중 우호는 시대적 흐름이며 거스를 수 없다"며 "우여곡절 끝에 새롭게 관계를 개선하는 것은 양국이 직면한 의무이며 과제"라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