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빈 방중' 문 대통령, 14일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공동성명 내지 않기로기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2-11 1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핵 평화적 해결, 新북방·남방정책-일대일로 구상 연계 방안도 협의"

  • 리커창·장더장·천민얼…中 권력핵심 잇따라 만나

[사진=신화통신]


오는 13∼16일 중국을 국빈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청와대가 11일 공식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열리는 공식환영식 참석을 시작으로 국빈방문의 공식 일정에 돌입한다. 이어 두 정상은 확대 및 소규모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방중 이틀째인 14일 시 주석과 취임 후 세 번째 정상회동을 하는 데 이어 15일 서열 2위인 리커창(李克强) 국무원 총리와 만난다. 역시 같은 날 권력서열 3위인 장더장(張德江)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면담을 한다.

중국 방문 마지막 날인 16일에는 충칭에서 차세대 유력주자인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당 서기와 오찬이 잡혀 있다.

3박 4일이라는 방중 기간에 권력서열 1∼3위는 물론 차세대 주자인 천 서기까지 사실상 중국 권력의 핵심 4인방과 잇따라 회동하는 셈이다.

먼저 문 대통령과 시 주석의 회담은 지난 7월 독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에서의 첫 회담과 지난달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의 회동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브리핑에서 "두 정상이 회담을 통해 우의와 신뢰를 돈독히 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이룩한 발전과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정치·경제·사회·문화·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강화해 더욱 성숙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협력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가기 위한 제반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남 차장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을 포함해 역내 및 국제사회의 평화·안정·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하는 한편 우리의 신북방·신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 간 연계추진 방안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 증진 방안도 심도 있게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중 수교 25주년 되는 해에 이뤄지는 문 대통령의 국빈방문은 양국 간 신뢰를 회복하고 정상 간 우의를 돈독히 함으로써 교류와 협력을 본격적으로 정상화하는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양국 정상은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등의 이견을 감안, 정상회담을 마친 뒤 별도의 공동성명 등을 채택하지 않을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양국이 (사드 문제 등) 현안에 대해 서로 결합된 입장을 내놓을 상황이 아니어서 이번에 공동성명을 내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공동성명은 필수적인 내용이 아니다. 지난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국빈 방한의 경우에도 없었고 트럼프 대통령의 방중에도 없었다"면서 "이번 문 대통령의 국빈 방중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과 여건 하에서 성사됐는데 아직까지 현안에 대해 중국 측이 우리와는 다른 입장을 표현하고 있다. 공동성명이라는 형식으로 남겨지거나 결과로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방중 마지막 날인 16일 일제강점기 임시정부 청사가 있던 충칭을 방문한다. 충칭은 일제강점기 마지막 임시정부 청사가 있던 도시다.

청와대 관계자는 충칭 방문에 대해 "임시정부 건물과 광복군 주둔지 터 등 역사적인 기념비적 장소가 있고 현대자동차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곳"이라며 "시 주석이 야심차게 추진하는 중국 일대일로의 출발점으로서 시 주석을 배려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