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컬링 국가대표팀 올림픽·패럴림픽 종목 중 유일하게 아이스 전담 코치 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의정부)최종복 기자
입력 2017-12-11 10: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한장애인컬링협회제공 ]

2010 밴쿠버 동계패럴림픽대회에서 깜짝 은메달을 획득한 휠체어컬링 국가대표팀이 권영일 아이스 전담 코치와 함께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에서 휠체어컬링 첫 금메달에 도전한다.

컬링은 얼음의 상태에 따라 스톤의 활주 방향과 속도, 거리, 휘어짐 등이 예민하게 바뀌므로 얼음에 가장 민감한 종목으로 꼽힌다. 컬링 경기장은 여타 빙상 종목과 달리 빙판 표면에 물을 뿌려 만들어진 ‘페블(Pebble)’알갱이가 있으며, 선수들은 스톤과 빙판 사이의 마찰계수를 이용해 스톤을 최적의 장소로 위치시키는 전략을 짠다.

휠체어컬링 국가대표팀은 올림픽·패럴림픽 종목 최초로 아이스 전담 코치로 권영일 아이스메이커를 선임, 아이스 분석에 기반을 둔 전술 수립에 나섰다.

서순석 휠체어컬링 국가대표 주장은 “휠체어컬링은 컬링과 달리 스위핑(Sweeping)이 없는 만큼 빙질 상태를 고려한 드로잉(Drawing)이 중요”하다며 “권영일 아이스 코치와 함께 최상의 전술을 고안하겠다.”라고 밝혔다.

대한장애인컬링협회 최종길 회장은 “아이스는 컬링에서 제일 중요한 요소인만큼 협회에서는 아이스코치를 선임하여 활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아이스메이커관련 일자리 창출과 국내아이스메이커 양성교육을 실시하여 컬링에 대한 전문성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라고 전했다.

휠체어컬링 국가대표팀은 오는 13일부터 17일까지 강릉컬링센터에서 열리는 2017 금성침대배 전국휠체어컬링 오픈대회에 참가, 올림픽 Chief Ice Technician이 조성한 아이스를 미리 경험한다.

이번 아이스 조성 과정에는 권영일 아이스 코치도 참여, 세계 최고 아이스메이커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휠체어컬링 국가대표팀의 기량 향상에 기여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