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 자체 생산한 어린홍해삼 5만미 방류…7000만 원 예산절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울릉) 최주호 기자
입력 2017-12-11 0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울릉군이 자체 생산한 어린홍해삼. [사진=울릉군 제공]


경북 울릉군은 북면 현포리에 위치한 울릉군 수산종묘 배양장에서 고소득 품종으로 각광받고 있는 홍해삼을 자체 생산해 지난 7일, 어린홍해삼 5만여미를 울릉군 어촌계 마을어장에 방류해 어업인 소득증강에 기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방류한 어린홍해삼은 올해 5월 울릉도 연안에 서식하는 건강한 어미홍해삼에서 채란해 약 6개월간 울릉군 수산종자 배양장에서 육성했다.

울릉군에서는 매년 많은 예산을 투입해 어린홍해삼을 구입,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지역어촌계 마을어장에 방류했다. 이번 자체 생산으로 7000만 원정도 예산절감 유발효과를 얻게 됐다.

군은 고부가가치 종자생산을 위해 수산종자 배양장과 어패류중간육성장을 건립해 지난 2015년부터 홍해삼, 강도다리, 조피볼락 등 다양한 종자를 생산해 방류해 왔다. 올해 6월 강도다리 15만미를 생산해 독도연안 및 지역어촌계 마을어장에 방류한데이어, 홍해삼 5만미를 생산해 이번에 방류했다.

한편, 울릉군은 기존 206㎡인 수산종자 배양장을 오는 2018년 3월 433㎡으로 확장, 지역 연안에 서식하는 고부가가치 품종을 선정해 지속적으로 종자를 확대 생산, 방류할 계획이다.

김철환 울릉군 해양수산과장은 “앞으로 홍해삼 뿐만 아니라 울릉도 연안에 서식하는 어류, 홍합, 소라, 따개비(배말) 등 다양한 종자를 생산해 울릉도뿐만 아니라 독도연안에도 방류, 풍요로운 바다 가꾸기와 수산자원 조성관리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