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유승민, ‘예산안 이견’ 뒤로하고 ‘통합’에 한걸음 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7-12-07 18: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통합포럼 세미나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오른쪽)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가 내년도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갈등을 보인 이후 처음으로 대면했다.

두 대표는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찬성과 반대로 갈라졌던 기류를 다시 한데 모으려는 모습을 보였다.

7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양당 의원모임인 ‘국민통합포럼 세미나’를 열고 정책연대의 과제와 발전 방향 등 대한 의견을 나눴다.

안 대표는 “지난 총선 전만 하더라도 다당제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모르는 사람이 많았지만 1년이 지나서 국민 다수가 압도적 지지를 보냈다”라며 “다당제를 지키는 주축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양당이 활발한 소통을 통해 간극을 좁혀나갈 것을 당부했다.

안 대표는 “(다당제를 지키기 위해서) 정당이 중심을 잡고 외연을 넓혀야 한다”라며 “서로 간의 생각의 공통점을 찾는 노력들, 차이점에 대해서도 치열한 토론을 통해서 그 간격을 좁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무엇보다 입법과 예산 정치철학과 추구하는 가치에 있어서 양당이 공통분모를 찾아나가는 소중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라며 “큰 기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 당이 곧 시작될 입법 국회에서 갈등 대신 공조를 택할 것을 당부했다.

유 대표는 “예산 처리과정에서 양당이 공통적으로 추구했던 것을 실현하지 못했지만 국회가 입법에 들어가면 같이 노력할 부분이 많다”라며 “양당이 국회에서 진지한 노력으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면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다”고 단언했다.

양 당 의원들도 입법 공조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지금은 정책연대를 통해서 굳건한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먼저라고 본다”라며 “통합의 때가 오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뿐 아니라 통합을 바라는 큰 대통합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운천 바른정당 최고위원은 “지금까지 11차 회의하는 동안에 나온 얘기를 정책위에서 잘 수렴해서 정기국회에서는 입법 공조가 잘 될 수 있도록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예산안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양 당의 엇박자를 아쉬워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이용호 국민의당 정책위의장은 “공조를 위해서 노력했지만 현실협상이 긴밀하게 되는 것이 어려웠다”라며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과 통화하면서 협상과정을 공유했지만 안 대표가 김 의장과 통화한 것의 절반도 통화를 못했다”고 토로했다.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예산안 처리 과정과 결과를 보면 아쉬운 대목이 있다”라며 “결과적으로 기대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았지만 다가올 입법에 있어서는 저희가 처음 기대했던 신뢰가 쌓이길 바란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