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카오, AI로 '공정성' 논란 잠재울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7-12-07 16: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과 국민의당 오세정 의원은 7일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를 열고 국내 양대 포털의 뉴스 서비스 공정성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 송희경 의원실]
 

국내 최대 포털 사업자 네이버와 카카오의 뉴스 '공정성' 논란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네이버와 카카오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뉴스 배치를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다. 사람이 개입함으로써 발생하는 '불공정성' 논란을 잠재우고, 이용자 맞춤형 뉴스를 제공해 일방적인 뉴스 노출 문제를 불식시키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AI에 의존하는 것이 오히려 정보의 편식이나 선택지를 좁히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구글이 '아웃링크' 방식으로 뉴스를 서비스하고 있는 것과 같이 네이버와 카카오가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달라는 제언도 나왔다.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과 국민의당 오세정 의원이 공동 개최한 '포털뉴스 이대로 좋은가?' 토론회에서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지식정보서포트부문 리더(전무)와 이병선 카카오 부사장이 각각 발표자로 나서 온라인 뉴스 서비스 개편 방향과 공정성 문제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네이버는 사람이 뉴스 편집에 20% 수준으로 개입하고 있으며, 이를 내년에는 AI를 활용해 0%로 줄이고 뉴스를 공급하는 언론사의 역할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를 리더로 운영혁신프로젝트 TF를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검증해 나간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유봉석 전무는 "문제가 되고 있는 공정성 논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100% AI가 편집하는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으로, 내년 1분기 중에는 1차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 역시 뉴스 편집에 편집자가 손대는 영역을 줄여나가고 있다. 다음 뉴스에 적용되고 있는 AI '루빅스'로 공정성 논란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이용자별로 다른 다음뉴스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첫 시작이다.

이병선 부사장은 "알고리즘 기반으로 단순히 적용하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뉴스 소비 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뉴스를 추천한다는 것"이라며 "편집 중심이던 뉴스 서비스의 방향을 추천 중심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 같은 개선 방안에도 실효성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손영준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지금 언론은 포털을 거부하면 도태될 정도로 '의존적'"이라며 "포털은 먼저 인링크로 짜여진 서비스 방식을 바꿀지 선택과 판단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손 교수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공정성'을 이야기하고 있으나, 보이지 않는 손은 작동하고 있고 공개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용석 건국대학교 교수는 "AI를 뉴스 서비스에 도입하는 것이 오히려 공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포털 공정성 시비는) 정치적이면서 경제적인 문제”라고 진단하며, 인간이 개입하지 않는다고 공정성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뉴스 알고리즘 공개 압박도 이어졌다. 김진욱 법무법인 주원 변호사는 "포털은 이제 도의적 책임 범주에서 벗어나 언론 매체로서 법률적·사회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포털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검색 알고리즘 공개 등의 법·제도적 안전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세정 의원 역시 "구글이 자세히 알고리즘을 공개한 것처럼 네이버도 알고리즘을 공개하는 것이 맞는다고 본다"면서 "다만 공개가 투명하냐가 관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희경 의원은 "한성숙 대표 주도로 TF를 구성해 시스템을 개선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미흡해 답을 찾을 수 없다고 본다"면서 "네이버의 경쟁력을 무엇으로 봐야 하는지 근본적인 질문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