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오늘의 추천 뮤직
검색
4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문체부-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제관광 협력 포럼 개최

기수정 기자입력 : 2017-12-07 10:55수정 : 2017-12-07 10:55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오는 11일 오후 2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7 국제관광 협력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미래 관광산업의 흐름(트렌드)을 파악하고 새로운 산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첫 번째 분과(세션)에서는 알랭 뒤페이라(Alain Dupeyras)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지역개발 및 관광 부서장이 ‘관광산업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동향(megatrend)과 정책적 대응’을 발표할 예정이다. 

알랭 뒤페이라 부서장은 ▲ 세계 중상층의 성장(’16년 32억명, 매년 1억 5000만 명씩 증가세)▲고령화▲ 디지털화▲새로운 세대(Z 세대 등)의 등장이 향후 국제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국제관광객 증가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이나 수자원 부족 등 관광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도 짚어볼 계획이다.

이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현주 연구위원은 관광산업의 화두인 고부가 관광을 추진하기 위해 ‘럭셔리 관광의 전망과 향후 과제’를 발제한다.

두 번째 분과(세션)에서는 경희대 관광학과 윤지환 교수가 ‘4차 산업혁명 시대 관광 스타트업 육성 방향’을, 고용정보원 최영순 부연구위원이 ‘관광산업의 새로운 직업 사례 및 전망’을 발표한다.

국제관광 협력포럼은 문체부가 2013년부터 국제관광 현안과 전망을 논의하기 위해 기획한 정책토론회이다. 그동안 이 포럼을 통해 관광 공적개발원조(ODA) 방안, 국제관광인력 육성, 국제관광 위기관리 대응 등이 논의돼 왔다. 

금기형 문체부 관광정책국장은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10%를 차지하는 중요 경제산업 '관광'이 앞으로 어떻게 진화할 것인지 조망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민관이 함께 장기적인 관점에서 세계 관광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한국 관광의 미래를 같이 만들어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
아주경제 기사제보 -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