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광흥창역 역세권 청년주택 일부 공공기숙사로 공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오진주 기자
입력 2017-12-06 16: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광흥창역 역세권 청년주택 총 589실 중 60실 공공기숙사로 공급

서울시 마포구 창전동 19-8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역세권 청년주택 조감도.[이미지=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마포구 광흥창역 인근에 타지역 학생들을 위한 공공기숙사를 역세권 청년주택으로 공급한다.

서울시는 마포구 창전동 19-8번지 일대에 보증금 100만원, 월임대료 10~12만원 수준의 공공기숙사를 공급한다고 6일 밝혔다. 오는 2020년 입주를 진행할 예정으로 역세권 청년주택을 확보해 공급하는 첫 공공기숙사다.

역세권 청년주택은 시가 민간사업자에 용적률 완화 등 혜택을 주고 민간사업자는 주거면적의 100%를 임대주택으로 건설해 공급하는 주택이다. 이 가운데 10~25%는 시가 공공임대주택으로 확보해 청년들에게 주변 시세 대비 60~80% 저렴하게 공급한다.

이번에 시는 ‘이랜드’와 △강원도 삼척시 △강원도 인제·정선·철원군 △경상북도 고령군 △경남 창녕군 등 6개 지자체와 협업해 공공기숙사를 공급한다.

시는 공공기숙사를 해당 지자체 출신 대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시설 관리‧운영을 총괄한다. 지자체는 기숙사에 입실할 학생들을 추천하고 기숙사 운영비 등을 일부 부담한다.

이번에 건립되는 역세권 청년주택은 연면적 3만5270㎡로 지하 5층~지상 16층 규모, 총 589실로 들어선다. 이 가운데 6개층에 120명을 수용할 수 있는 60개실이 공공기숙사로 공급된다. 나머지는 청년들에게 공급하는 민간임대주택으로 사용된다.

기숙사 내에는 공동세탁실과 공동주방 등 함께 사용하는 공간과 가족·친구가 방문했을 때 머물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 등이 마련된다. 스터디카페와 체력단련실, 창업지원공간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들어선다.

앞서 시는 2014년 태안·순천·나주시 등 총 14개 지자체와 함께 제1호 공공기숙사를 강서구 내발산동에 건립한 바 있다. 현재 총 382명의 해당 지역 출신 대학생들이 살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대학생들이 지·옥·고(지하방·옥탑방·고시원) 주거복지 사각지대로 내몰리고 있다”며 “이를 위해 서울시와 지자체는 이번 제 2공공기숙사를 시작으로 역세권 청년주택을 활용한 공공기숙사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