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프랑스 고위급 북핵협의… 北 미사일 대응·공조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7-12-06 08: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5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2차 한·불 고위급 협의에서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이 니콜라 드 리비에르 프랑스 외교부 정무총국장(차관급)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니콜라 드 리비에르 프랑스 외교부 정무총국장은 5일 서울에서 '제2차 북핵 대응 관련 한·프랑스 고위급 협의'를 갖고 북핵 문제 관련, 안보리 제재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대응·공조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5일 "이 본부장과 리비에르 총국장은 이번 협의에서 북핵 문제 관련 상황 평가 공유하고 양국의 공조 방안에 대해 깊이있는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양측은 금년 6차 핵실험과 지난달 29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연이은 도발을 통해 북한이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고도화하는 현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면서 "국제사회가 강력한 대북 제재·압박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동 인식하에 안보리 제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확보하려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본부장과 리비에르 총국장은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면서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가운데 북한을 비핵화 대화로 끌어냄으로써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관련국 간 긴밀히 협의해 나간다는 데 공감하고 양국 간 북핵 대응 공조를 앞으로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언론에 공개된 모두 발언에서 이 본부장은 "최근 북한은 미국에 도달할 수 있는 ICBM급 미사일을 발사하고, 핵보유국임을 선언했다"며 "이 시기에 한국과 프랑스가 고위급 협의를 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번 협의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핵심 우방국인 프랑스의 우리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하고 양국 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한층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11월 프랑스와 북핵 대응 고위급 협의체 신설에 합의한 뒤 지난 1월 프랑스에서 제1차 협의를 개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