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안, 국회 문턱 넘었다…찬성 160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17-12-06 0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세균 국회의장이 1일 오후 예산부수법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개회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18년도 예산안이 진통 끝에 6일 국회 본희의에서 가결됐다. 예산안 법정 처리 시한(12월 2일)보다 나흘 늦은 지각 처리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이날 새벽 12시 31분께 “내년도 예산안 수정안을 표결한 결과 재석 178인 중 찬성 160표, 반대 15표, 기권 3표로 가결됐다”고 선포했다.

앞서 전날 11시 4분께 속개된 본회의에서 예산안이 상정됐지만 야당이 릴레이 반대 토론을 통해 표결을 지연시켰다. 이에 정 의장은 차수를 변경해 본회의를 개의했고, 결국 예산안이 통과됐다. 다만 한국당은 반대 토론 후 본회의장을 퇴장해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정 의장은 ‘2018년도 임대형 민자사업 한도액안’ 가결 후 본회의에서 “국회를 대표해 국민께 깊은 사과의 말씀드린다”라며 “오늘 국회는 예산안 가결했지만 유감스럽게도 법정 시한을 지키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간 우리 국회는 선진화법이 시행된 2014년 이래로 법정 시한 내 예산안 여야 합의 처리라는 관행과 문화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라면서 “하지만 이번에는 저를 비롯한 여야가 통렬히 반성해야 한다. 우리 국회가 더 이상 국민의 신뢰 저버리는 일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