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업' 눈독 들이는 토종 IT기업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지예 기자
입력 2017-12-05 14: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컴MDS가 지능형 로봇 전문기업 ‘코어벨’을 인수하고 본격적으로 로봇시장에 진출했다. [사진= 한컴MDS]


국내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IT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소프트웨어(SW)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던 토종 IT기업들이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이미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신기술로 새로운 항로를 개척해 놓은 대기업 계열 IT서비스사와 비슷한 수순을 밟으며 특정 분야에 국한돼 있던 사업 카테고리를 넓히는 모습이다.

5일 IT업계에 따르면 동양네트웍스는 그간 금융분야 시스템 구축을 중심으로 하던 사업 영역을 확대, 최근 물류 IT 사업에 진출했다. 유진그룹의 물류 계열사 유진초저온의 통합물류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주하며 첫발을 뗀 것.

2018년 11월까지 물류운영시스템부터 ERP(전사적자원관리), 인프라 등 IT업무 전반은 물론 물류센터 단지 내 기반 시설인 통합관제, CCTV, 주차관제, 출입통제 구축 등 유통물류사업의 시스템 기반 마련을 통해 물류IT 사업으로 영토 확장에 나선다. 

동양네트웍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계기로 물류 정보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연말로 예정된 우정사업본부 우편물류 고도화 사업 등 공공·서비스 부문 고객 확보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로보틱스' 분야의 전망이 밝은 데 따라 로봇사업에 눈독을 들이는 IT기업들도 있다. 

탄탄한 임베디드·SW 기술력을 제공해 오던 한컴MDS는 지능형 로봇 전문기업 ‘코어벨’을 인수하고 본격적으로 로봇시장에 진출했다. 한컴MDS는 자체 개발한 로봇 AI 서비스 서버 플랫폼(RSSP)을 기반으로 로봇 서비스 개발에 꾸준히 힘써왔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9월에는 이대목동병원과 치매 치료를 위한 의료용 로봇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로봇 관련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공항·운송부문 IT기술력을 보유한 아시아나IDT는 원익로보틱스와의 협력을 통해 서비스 로봇 분야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다. 올 상반기부터 원익로보틱스와 함께 인천국제공항 쇼핑도우미 로봇 시범서비스 시범 사업을 공동 수행하고, 로봇 안내 애플리케이션과 로봇 콘텐츠 분야의 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시아나IDT 관계자는 “항공, 공항, 운송, 건설, 금융 등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AI, 빅데이터, 로봇 콘텐츠 기술 역량 강화와 함께 관련 서비스 모델 발굴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IT업계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은 사실상 IT서비스나 SW 등에 국한돼 사업을 진행할 수 없는 시대"라며 "중심이 되는 버팀목 사업을 바탕으로 AI나 빅데이터, 로보틱스 등의 기술력을 융합하는 형태로 사업은 점점 확장돼 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