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부상과 범중화권④] 허쥔즈 “홍콩 사회운동, 단순한 시위 아니라 정치 기반 형성 위한 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아주차이나 윤이현 기자
입력 2017-12-07 17: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한국과 범중화권 국제회의'에서 허쥔즈 중국 중산대학 광둥·홍콩·마카오 발전연구원 부원장이 '사회운동, 선거, 국가'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국립인천대 중국학술원 제공]


한·중 학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중국 대륙에 대한 시각을 범중화권(대만, 홍콩·마카오, 동남아시아)으로 넓혀 중국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고, 한반도의 평화·안정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1일 국립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이 주관하고 한국국제교류재단과 공동주최한 ‘한국과 범중화권 국제회의’가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날 회의는 △중국의 부상과 범중화권 △중국 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의 함의와 평가 △범중화권 언론인 라운드테이블 : 시진핑(習近平) 신(新)시대의 함의 △범중화권과 한·중 관계 등 4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제1세션 '중국의 부상과 범중화권'에서는 로이 따이록(呂大榮) 홍콩교육대 부총장, 전인갑 서강대 인문과학연구소장, 유쥔하오(游俊豪) 싱가포르 난양(南洋)이공대 화이관(華藝館) 관장, 허쥔즈(何俊志) 중산(中山)대 광둥(廣東)·홍콩·마카오 발전연구원 부원장 등이 참석해 중국의 대외 정책에 대한 다양한 견해를 제시했다.

“홍콩의 사회운동 세력들이 집권세력으로 확장되는 현상을 연구하면서 홍콩의 민주주의를 한층 더 깊이 이해하게 됐다.”

허쥔즈 중국 중산대 광둥·홍콩·마카오 발전연구원 부원장은 홍콩의 민주주의 세력의 확장 배경을 설명하면서 “홍콩의 사회운동은 단순한 시위가 아니라 정치적 기반을 형성하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지적했다.

허 부원장은 “지난 2014년 9월 홍콩에서는 시위대가 중국 정부에게 행정장관의 직선제를 요구하며 79일 동안 홍콩 중심가인 센트럴을 점령하는 대규모 시위가 발생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경찰은 시위대의 해산을 요구하면서 최루탄 등을 발포했지만, 시위대들은 이를 우산으로 막아내 '우산 시위'이라는 별칭이 붙었다”고 덧붙였다.

허 부원장은 “당시 학자들은 우산 시위를 분석하면서 매우 흥미로운 점을 하나 발견했는데 바로 사회운동과 선거의 연관성”이라며 “즉, 사회운동은 지지세력을 공고화 하면서 기본적인 선거의 틀을 형성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당시 우산시위에 참가했던 세력 중 무려 9명이 2015년 10월에 있었던 홍콩 구의원 선거에 당선된 것을 예로 들었다.

허 부원장은 최근 홍콩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반중시위에 대해 “그간 영국의 지배를 받으며 민주주의 체제에 익숙한 홍콩인들은 중국 공산당의 사회주의 체제에 기본적으로 거부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는 탄생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며 “지난 1980년대부터 중국과 영국은 홍콩 반환과 관련해 꾸준한 협상을 했었지만, 주로 통상·경제적 부분에 치중한 나머지 홍콩의 사회환경과 정치체제를 공유하는 과정이 생략됐었다”라고 분석했다.

허 부원장은 “최근 들어 활발해진 홍콩의 사회운동에 대한 연구는 어떻게 보면 중국 정부가 일국양제 정책을 보완하고 개선하는데 그 의미를 두고 있다”며 “중국 정부는 앞으로 홍콩에 대한 통치를 강화하는 동시에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데 치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