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북한군 JSA 총격시 보고체계 정상운영 안 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7-12-01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軍 대응사격 논란에는 "대응 시간 20초뿐… 상황·여건 안됐다" 설명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북한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과 관련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북한 병사가 귀순하면서 발생한 총격 사건에 대해 "보고체계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았다"고 인정했다.

그러나 당시 우리 군의 대응 사격 논란에 대해서는 "당시 대응할 상황·여건이 안됐다"고 해명했다. 

송 장관은 1일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긴급 상황 발생 시 합참에 15분 내 보고해야 하는데 당시에는 18분이 지난 후 보고하지 않았느냐"는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적에 "맞다"라면서 당시 보고체계가 정상 운영되지 않았음을 인정했다.

이어 우리 군이 당시 북한군 총격에 대응 사격을 안 한 것에 대해서는 "대응할 시간이 20초밖에 없었다"면서 "제가 실제 가서 겨냥할 수 있는가 없는가도 확인하고 왔는데 상황과 여건이 안 되고 교리와 작계상 해결이 어려운 국면도 있어 어쩔 수 없었다고 이해했다"고 말했다.

북한군이 사격한 13초는 매우 긴 시간이라는 지적에 그는 "13초가 짧다고는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단장·군단장의 책임에 관해 묻자 송 장관은 "책임을 묻기에는 상황이 조금 모호했다"면서 "총격 상황 때문에 빨리 원대복귀를 하려고 지휘 차량으로 이동하는 도중에 (북한) 병사가 넘어왔다는 것을 알고 증원 계획을 세우려고 했는데 그 찰나가 순간적으로 너무 빨리 지나간 느낌이었다고 한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