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석규의 대몽골 시간여행-104] 총사령관이 살해된 전례가 있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석규 칼럼니스트
입력 2017-12-05 0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 배석규 칼럼니스트]

▶ 김윤후에게 살해된 몽골군 총사령관
강화 천도 두 달 후인 1232년 8월, 1차 공격을 지휘했던 사르타크가 군사를 이끌고 고려로 다시 밀어 닥쳤다. 이 때 몽골군의 길잡이는 홍복원(洪福源)이었다. 서경(西京)의 낭장(郎將)이었던 홍복원은 반란을 일으킨 뒤 몽골의 1차 침입당시 몽골군에 투항한 인물로 그의 아들 홍다구(洪茶丘)와 함께 고려에게 골칫거리가 되는 홍씨 일족이었다.

몽골군은 4개부대로 나뉘어 경상도 지역까지 내려가 약탈을 자행했다. 몽골군은 강화도를 직접 공략하지 않고 섬을 고립시켜 항복을 받아 내려는 전술을 구사했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오히려 총 사령관 사르타크가 민중부대가 쏜 화살에 맞아 숨지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2차 침공은 사실상 실패로 끝난다.
 

[사진 = 처인성 성곽]

사르타크가 죽은 곳은 경기도 용인 처인성(處仁城), 수주(水州;수원과 화성지역 옛 이름))을 지나 중원경(中原京;청주)로 남하하던 사르타크는 길목에 위치한 처인성을 지나는 도중 승려 김윤후(金允候)가 지휘하던 매복조로부터 집중적인 화살세례를 받고 즉사했다.
 

[김윤후 초상화]

김윤후가 지휘하던 부대는 승려와 농민, 천민 등으로 이루어진 정규 군대가 아닌 민중부대였다. 몽골의 총 사령관이 고려의 이름 없던 승려로부터 죽음을 당한 그 곳은 장군을 죽인 곳, 즉 살장터(殺將場)라 부르고 있다.

▶ “처인면(處仁面)으로 바꾸어 달라” 민원
경기도 용인시 남사면(南四面) 주민들은 몇 년 동안 행정구역의 이름을 처인면(處仁面) 으로 바꾸어줄 것을 요청했다. 일제 강점기에 행정상의 편이를 위해 남쪽의 4개 마을이라는 뜻으로 붙여준 면의 이름 대신 과거 몽골군의 총사령관 사르타크가 민중부대에 의해 살해된 처인성의 이름을 붙여달라는 요구였다. 용인시 남사면 아곡리 산 43번지에 있는 조그마한 동산이 바로 이 지역 주민들이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는 역사의 현장이다.

둘레가 425미터 안에 있는 5천여 평의 장방형으로 생긴 동산은 주위에서 보면 주변 보다 조금 높은 둔덕처럼 보인다. 허물어진 토성은 지난 70년 복원 공사로 어느 정도 토성의 모습을 갖췄다. 몽골이 세계정복 전쟁을 시작한 이후 어느 정복전쟁에서도 총 사령관이 적에게 살해된 사례는 거의 없었다. 더욱이 적장을 살해한 사람들은 정규군대도 아닌 대부분 천민인 처인부곡민(處仁部曲民)들이었다. 왕과 귀족들은 섬으로 피신하고 호족들마저 자신들의 안위만 생각하며 달아나기 급급한 때에 분연히 일어서 몽골군에 대항하고 나선 이들 백성들의 항쟁은 2차 여몽전쟁의 전세를 결정지었다.

그런 점에서 보면 남사면의 주민들이 선조들의 자랑스러운 행동을 기리기 위해 지역의 이름을 바꾸어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었다. 이 사안을 검토 해온 용인 시청은 2005년 행정단위를 3개구로 재편할 당시 남사면이 포함된 이 지역을 처인구로 재편했다.
 

[사진 = 처인성 승첩 기념비]

그러나 2015년부터 처인구를 용인구로 바꾸자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을 벌이고 있다. 도시 브랜드가치를 위해 잘 알려진 용인구로 바꾸자는 주장과 역사적 의미가 있는 이름을 지켜야 한다는 향토사학자의 주장이 맞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처인성은 지난 1977년 경기도 기념물 44호로 지정됐다. 용인시는 지난해(2016년) 처인성을 역사체험 교육의 장으로 만들기로 결정하고 2019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 사령관 잃고 퇴각한 몽골군
사령관을 잃은 몽골군은 사기가 극도로 떨어져 도망 길에 올랐다. 사령관이 죽으면 전쟁을 중단하는 것은 몽골군의 관례였다.

"한꺼번에 모여 돌아가지 않고 혹은 먼저 가고 혹은 낙오돼 뒤쳐져 가기도 했으며 혹은 동쪽으로 가려하고 혹은 북쪽으로 가려했기 때문에 떠나는 기일을 정하지 못하고 어디로 갈지도 알지 못했다."

고려사에 기록된 당시 후퇴하던 몽골군의 모습이다. 세계 최강을 자랑하던 몽골 푸른 군대의 체면은 말이 아니었다.

▶ 몽골 내부사정으로 보복원정 지연
원정군의 총 사령관이 살해되는 결과를 가져왔다면 다른 곳의 예로 보면 몽골군은 보복을 위해 즉각 대군을 이끌고 다시 한반도로 밀려오는 것이 다음 순서인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금나라와의 전쟁이 한창 막바지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몽골은 주력부대를 다른 곳으로 빼내 전선을 분산시키기가 어려웠다.
 

[사진 = 오고타이 전방위 전투도]

1234년 금나라의 숨통을 완전 끊어버리고 고려와의 사이에서 이간질을 하던 동진까지 완전 제압한 오고타이는 1235년 카라코룸을 새로운 수도로 지정하고 오르콘강 근처에서 쿠릴타이를 열었다. 여기에서 동서 2대 전쟁, 즉 남송 공격과 對서방(러시아와 유럽)원정을 결의하면서 고려에 대한 보복 원정도 선언했다.

▶ 불타 버린 황룡사
그해 탕구(唐古)가 이끄는 몽골군이 다시 고려로 밀어 닥쳤다. 3차 침공이었다. 이번에도 홍복원이 길잡이로 나섰다. 몽골군은 강화교섭도 벌이지 않고 무조건 약탈전술로 일관했다. 사르타크가 살해된 데 대한 보복의 의미를 담고 있었다. 5년에 걸친 오랜 싸움이 이어지는 동안 몽골군은 가는 곳마다 방화와 약탈 그리고 학살을 자행하며 국토를 유린했다.

대 약탈이 휩쓸고 지난 간 자리에는 귀중한 문화유산들이 잿더미로 남았다. 삼국시대 최대 사찰이었던 경주 황룡사(皇龍寺)도 이 때 불에 타면서 황룡사 9층 목탑은 한줌의 재가 돼버리고 말았다. 고려의 군관민은 유격전 형식으로 몽골군에 철저히 대항했다.

▶ 죽주성의 신명(神明) 송문주

[사진 = 처인성 일대]

몽골의 1차 침공 때의 영웅이 귀주성의 박서, 2차 침공 때의 영웅이 처인성의 김윤후라면 3차 때의 영웅은 죽주성의 송문주(宋文冑)였다. 몽골군은 사르타크가 살해된 처인성과 1차 침공 때 공략하지 못한 충주성(忠州城)을 공격하기 위해 처인성 바로 아래쪽에 있는 죽주성(竹州城)을 그냥 놔둘 수 없었다. 당시 죽주성에는 몽골의 1차 침공당시 귀주성에서 박서장군 아래 지휘관으로 있으면서 몽골군을 물리치는 공을 세워 죽주 방호별감으로 승진한 송문주가 버티고 있었다.
 

[사진 = 송문주장군 동상]

"몽골군이 죽주산성을 둘러싸고 물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전술을 쓰자 송문주장군은 ‘멀리서 왔으니 어찌 배고프지 않겠는가? 이 생선으로 군량을 삼으라.’며 연못의 잉어를 잡아 몽골군에게 보냈고 이에 크게 놀란 적이 물러가니 뒤쫓아 무찔렀다."
죽주산성에 세워진 안내표지판에 담긴 내용이다.

송문주는 귀주성에서 몽골군의 화공(火攻)을 비롯한 여러 형태의 공성전을 경험한 바 있었기 때문에 몽골군의 공세는 별로 두려운 것이 아니었다. 투석기를 이용한 공격도, 기름과 송진을 활용한 공격도 아무 소용이 없었다. 송문주가 ‘이번에는 몽골군이 어떤 장비로, 어떻게 공격해 올 것이니 마땅히 이런 방법으로 응전하라’고 지시하면 적은 어김없이 그런 방법으로 공격해 왔기 때문에 적을 물리치는 것이 어렵지 않았다.

상황마다 미리 대비책을 내놓는 송문주는 부하들이나 백성들에게 전략의 귀재로 보인 것은 당연했다. 그래서 그에게는 신명(神明)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고려사에서는 “귀주에 있으면서 몽골의 공성술을 익히 파악해 신명과 같아 그 계획을 미리 헤아리지 않음이 없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몽골의 압박으로 고향인 죽주로 돌아와 있던 귀주성의 영웅 박서가 송문주를 적극 도왔다. 두 사람의 경험과 전략이 합쳐지면서 귀주성의 승첩이 가능했던 것이다.

▶ 승전 기리기 위해 세운 태평미륵
지금은 이름이 죽산(竹山)으로 변한 죽주는 행정상으로는 안성군 이죽면으로 돼 있다. 중부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죽산 인터체인지를 빠져 나오면 죽산 삼거리가 나온다. 거기에서 오른쪽으로는 용인 가는 길이, 왼쪽으로는 안성 가는 길이 나온다. 죽산성은 바로 용인가는 길, 매산리 국도변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야산에 자리 잡고 있다. 이성은 신라 때 처음 축성됐다가 고려 때 증축된 것으로 3차 몽골 침입 때 송문주는 주민들과 합세해서 이 성을 지켰다.
 

[사진 = 죽주산성 일대]

이 죽주산성을 등지고 앞쪽의 죽산천을 바라보는 지점에는 경기도 최대 미륵불인 태평미륵이 서 있다. 안성의 위쪽에는 용인의 처인성이 있고 동쪽 방향에는 충주가 있으니 이 일대는 모두 몽골군과의 격전지로 백성들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
 

[사진 = 태평미륵불]

그래서 사르타크를 살해한 김윤후와 죽주성을 지킨 송문주의 승전을 기리고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미륵불을 세웠는데 그 것이 태평미륵이라는 설명이다.
 

[사진 = 송문주 장군 사당]

둘레가 1,688미터, 높이가 2.5미터 안팎인 죽주성은 군데군데 허물어지기는 했지만 다른 성에 비해 비교적 잘 보존이 돼 있다. 성 위에 올라서면 과거 격전지였던 죽산 뜰이 한눈에 들어온다. 성안에는 송문주 장군을 기리는 사당이 세워져 있다.
 

[사진 = 죽주 대 고려문화축제 포스터]

그리고 매년 이곳에서는 송문주장군을 기리는 죽산 대 고려문화축제가 열린다. 죽산과 함께 온수(溫水: 지금의 온양)등 여러 지역이 군과 민이 합세해 몽골군의 공격을 물리치는 등 분전했지만 장기간의 전쟁으로 백성이 입은 피해와 겪은 고난은 이만 저만이 아니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