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평창에 가면 ICT의 미래가 보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준호 기자
입력 2017-11-29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평창 올림픽 기간에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한 ‘평창 ICT체험관’이 29일 개관했다.

과기정통부는 대회기간에 평창을 찾는 관람객들이 △5세대 이동통신(5G) △사물인터넷(IoT) △초고화질(UHD)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등 5대 기술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평창 ICT체험관’을 구축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까지 72일 남았다. (사진=한준호 기자) 


◆‘평창 ICT체험관’에서 즐기는 미래 기술

‘평창 ICT체험관’에 들어서면 입구에서 안내로봇이 방문객을 반갑게 맞아준다. 이 로봇은 외국인의 관람을 돕기 위해 다국어 통역이 가능하며, 내부를 자유롭게 이동하며 방문객의 편리한 관람을 도와준다.

먼저 안내로봇은 방문객을 터널형태로 만들어진 ‘인투더 ICT’로 안내한다. 여기서는 속도감있게 ICT 종류와 특징을 소개하는 미디어 패널을 체험할 수 있으며, UWV 고화질 파노라마로 ICT와 올림픽의 주요 패러다임을 들여다 볼 수 있다.

VR를 활용한 다양한 볼거리와 실감형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를 머리에 쓰고 스노우보드를 체험할 수 있으며, 봅슬레이 경기의 스릴을 느껴볼 수 있다. VR롤로코스터는 미니어처 롤러코스터에 실제로 탑승한 가상현실을 보여준다.

UHD 체험스튜디오에선 UHD 방송영상 촬영과 편집, 송출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으며, 벽면에서 올림픽 경기를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터치 동작에 따라 강릉과 평창의 14개 베뉴를 원하는대로 확대해 보여주는 3D 인터렉티브 프리뷰 서비스도 체험할 수 있다.

차세대 이동통신 5G가 가져다 줄 미래 모습도 체험할 수 있다. 비치된 5G 전용 단말로 타임슬라이스, 싱크뷰, 옴니뷰 등 첨단 방송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이와 함께 동계 올림픽을 즐기는 대회 마스코트 수호랑 반디비의 모습을 무안경 3D로도 만나볼 수 있다.

마지막에는 방문객의 ICT체험관 관람 사ws을 보여주는 미디어월을 제공해 체험사진을 이메일로 전송해주는 메모리큐브(Memory Cube)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평창 ICT체험관’ 외에도 지난 1일 ‘인천공항 ICT라운지’를 개관했으며, 내년 1월까지 ‘강릉 IoT 스트리트’와 ‘강릉 ICT 홍보관’을 순차적으로 개관한다.

◆산하기관도 성공개최 위해 합심

과기정통부 소속 산하기관도 평창 올림픽과 연계된 다양한 행사를 연다.

중앙과학관, 과천과학관 등 5개 과학관은 동계 올림픽 기념특별전을 개최한다. 이 때 올림픽 예매 입장권을 지참하면 주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내년 1월 18일, 패럴림픽 개최 50일 전과 2월 9일 올림픽 개막에 맞춰 기념우표를 발행한다. 대회 기간 동안에는 평창 근처에 위치한 우정수련원을 일반 관람객에게 개방한다는 방침이다.

‘도핑 없는 평창올림픽’을 추진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도핑컨트롤센터는 내달 중 새로운 도핑기법과 최신 반도핑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를 준비 중이다.

세계김치연구소도 대회 기간 중 기치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김치확산행사’를 강릉에서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유영민 장관은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우리나라가 비약적으로 발전한 분야가 ICT”라며 “30여 년 만에 열리는 올림픽인 만큼, ICT 강국의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남은 시간동안에도 성공적인 평창 ICT 올림픽을 개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