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탁결제원 전자증권제도 도입작업 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호 기자
입력 2017-11-28 18: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전자증권시대가 눈앞으로 다가왔다. 종이 증권이 사라지면 거래 투명성·효율성을 나란히 높여줄 수 있다. 경제적인 이점이 크다. 해마다 900억원에 가까운 발행·보관·유통 비용을 아낄 수 있다.

28일 한국예탁결제원은 "전자증권제도 도입을 위한 시스템 개발을 오는 12월 착수해 2019년 9월까지 마칠 것"이라고 밝혔다. 21개월에 걸쳐 시스템 구축이 끝나면 우리 자본시장에서 종이 증권이 사라진다.

전자증권제도는 전자등록 방법으로 증권 발행부터 유통, 권리행사까지 모두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국 가운데 독일과 오스트리아, 한국을 뺀 32개국이 운용하고 있다.

자본시장연구원은 경제적인 효과를 연간 870억원으로 추산했다. 전자증권제도를 도입하면 5년 동안 총 4352억원을 아낄 수 있다는 얘기다. 구체적으로는 실물증권을 발행하지 않아 얻는 절감분이 2458억원으로 가장 크다. 도난과 위변조 , 분실 사고를 막아서 아낄 수 있는 돈은 1713억원이다. 실제로 2013년 한 해에만 분실·위조 사건 규모가 1407억원에 달했다. 여기에 기회비용도 181억원가량 아낄 수 있다.

전자증권제도 시행일은 2019년 9월 16일이다. 이보다 일찍 모의시험을 마쳐야 한다. 예탁결제원은 연초 전자증권제도 도입 기본계획을 내놓았다. 4~8월에는 관련 외부 컨설팅도 받았다. 지금은 정보기술(IT) 용역업체 선정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국내외 고객사와 투자자에 대한 홍보도 단계별로 이뤄진다.

예탁결제원은 얼마 전 조직 자체를 전자증권제도 체제로 바꿨다. 전자증권을 맡아온 단일 부서를 본부로 격상시켰다. 본부 아래에는 전자증권개발지원단과 전자증권개발사업단도 뒀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시장참가자는 물론 투자자와도 소통하면서 전자증권제도가 조기 정착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한국예탁결제원 협찬으로 작성됐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