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지능적 탈세에 과학적으로 대응한다…빅데이터 자문단회의 개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7-11-27 14: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빅데이터 센터’ 설립목표…내년 ‘빅데이터 추진단’ 출범

[사진 = 국세청 제공]


국세청이 과학적인 탈세혐의 분석 능력을 강화해 지능적이고 고의적인 탈세‧체납행위에 대응한다.

국세청은 27일 빅데이터 분야 산학연 전문가 32명을 ‘국세청 빅데이터 자문단’으로 위촉, 첫 자문회의를 열고 빅데이터 도입‧활용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국세청은 2019년까지 ‘빅데이터 센터’ 설립을 목표로 올해 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빅데이터 추진단’을 출범시켜 세부 실천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는 최근 4차 산업혁명같이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국세청은 현재 6000억건이 넘는 과세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빅데이터 센터를 설립해 과세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 지능적 탈세행위와 고의적 체납에 엄정 대응하고 납세서비스 향상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국세청은 빅데이터를 도입해 활용하면 세정이 효율화되고, 세무조사 등에 따른 납세자 불편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고‧안내 서비스 정교화 등 납세서비스도 혁신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특히 첫 회의에서는 국세청이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내부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자문단은 대학‧연구소 등의 빅데이터‧인공지능(AI) 분야뿐 아니라 △통계 △경영‧경제 △심리학 등 인문 △민간‧공공의 빅데이터 센터 설립‧운영 등 다양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가 참여했다.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자문단은 학계와 연계한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동시에 경험이 많은 외부전문가를 채용하는 전략을 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지능형 정보보호체계를 구축, 개인정보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국세청은 자문단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반영하고, 분과별 자문회의와 개별자문 등을 통해 빅데이터 도입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