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산 노지감귤 산지전자경매 "큰 인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제주)진순현 기자
입력 2017-11-24 16: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고품질감귤 생산, 유통비용 절감, 농가소득 증대 3가지 효과 "톡톡"

노지감귤 산지전자경매가 순항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제주시농협공판장 앱을 통해 매매참가인이 전국 어디에서든지 스마트폰을 통한 산지전자경매 참가가 가능하다. [사진=제주도 제공]


노지감귤 산지전자경매가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24일 제주도에 따르면 노지감귤 산지전자경매 전국 소비지 매매참가인이 올해 132명으로 지난해 71명에 비해 절반 가까이 늘었다. 도내 거래조직도 지난해 7개소에서 올해 14개소로 대폭 확대됐다.

지난해 11월 22일 감귤산업화 50년만에 산지전자경매 제도가 시범도입된 후 1주년을 맞았다.

제주감귤 산지전자경매 제도는 △고품질감귤 생산 △유통비용 절감 △농가소득 증대 등에서 새로운 유통체계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도 전역 농·감협 직영 산지유통센터(APC)에 설치된 광센서선별기를 통해 당도 10브릭스 이상 품질이 검증된 고품질 감귤만을 취급한다. 거래가격도 산지에서 최저가격을 사전 제시하는 거래 방식으로 생산지와 소비지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전국 소비지 도매시장으로 상품을 운송해 경매후 가격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유통방식을 탈피, 생산지에서 인터넷을 이용한 화상 경매를 통해 소비지 유통조직으로 직배송함으로써 10kg상자당 650원의 유통비용이 절감됨은 물론 품질보증과 최저 하한가격 제시를 통해 실지 가격결정권을 갖게 되고, 일반 도매시장과 비교해 20~30% 가격지지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산지전자경매 거래현황은 올해산 감귤의 경우 하우스감귤을 시작으로 지난 22일 현재 368t4000kg이 거래됐다. 특히 산지전자경매 1주년을 기념해 5kg상자당 8800원 특판행사을 진행한 결과, 22일 5kg규격 노지감귤인 경우 60파렛트(42t)가 오전내 거래되는 등 전국 매매참가인으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도 관계자는 “산지전자경매 품목을 감귤류 전품목으로 확대한다”며 “앞으로 제주의 주력 월동채소의 하나인 겨울무에 대해서도 시범실시 함으로써 산지전자경매가 미래 제주농산물 유통 혁신 축으로 정착되도록 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