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 의원 발의 채무자회생법 개정안국회 통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주)최종복 기자
입력 2017-11-24 13: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인회생 변제기간, 5년에서 3년으로 단축

[사진=정성호의원]

개인회생 채무변제기간이 5년에서 3년으로 단축되어 과중채무자의 사회‧경제적 재기가 수월해 지고 개인회생제도 이용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는 오늘 이러한 내용의 더불어민주당 정성호 의원(경기도 양주시)이 대표발의한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가결했다.

현행 개인회생제도는 채무자가 5년 내에 채무원금 전부를 변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5년 동안 채무변제계획에 따라 채무를 변제하여야만 남은 채무를 면제받을 수 있다.

그러나 지난 7년간 60만여 명의 채무자가 개인회생을 신청한 반면, 법원이 인가한 변제계획에 따라 채무변제를 완결하여 면책된 채무자는 21만여 명에 불과하여 개인회생 신청 대비 회생 성공률은 35%에 불과한 실정이다.

 실제로 법원이 개인회생계획을 인가한 후에 채무변제를 이행하지 못해 중도 탈락한 채무자는 2010년에 변제를 시작한 채무자 중에서 24.7%, 2011년에 시작한 채무자 중 30.5%, 2012년에 시작한 채무자 중 32.9%에 달하여 중도 폐지율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채무 변제기간이 5년으로 상대적으로 길뿐만 아니라, 변제기간 동안 최저생계비를 제외한 남은 소득(가용소득)을 모두 채무변제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회생 채무자의 생계 압박이 개인회생 실패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반면 주요 선진국의 경우 대부분 채무변제기간을 3년 한도로 하고 있고, 우리에 비해 채무변제에 사용되는 가용소득을 좁게 인정하여 채무자의 생계를 보장하고 있어 우리의 개인회생제도의 개선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었다.

정성호 의원은 “앞으로 가계나 자영업자의 과중한 부채조정이 활성화되어 가계의 파탄을 방지하고 채무자의 경제적 재기를 촉진할 수 있게 되었다”며 채무자회생법 개정의 민생경제 효과를 강조하고, “가계의 소비여력 확대에 따른 소득주도성장의 발판 마련과 가계부채 연착륙을 통한 거시건전성 개선될 수 있다”며 거시경제적 효과도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