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가족,유골 은폐 의혹에"박근혜 정권 시절 진실은폐 전원 조사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광효 기자
입력 2017-11-23 14: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세월호 유가족 단체인 4.16가족 협의회, 4.16연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관계자들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 유해 은폐 규탄 및 사회적 참사 특별법안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에 대해 세월호 유가족들은 해양수산부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 김현태 등 모든 관련자들의 엄중 문책을 촉구했다.

(사)4ㆍ16세월호참사진상규명및안전사회건설을위한피해자가족협의회(이하 4ㆍ16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이하 4ㆍ16연대)는 23일 국회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유골 은폐 의혹에 대해 “해수부 장관은 장례식을 앞두고 유해발견 사실을 은폐한 이 사태의 중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미수습자 가족을 비롯한 피해자 가족들과 국민들에게 공식 사죄하라”며 “해수부 장관이 직접 이 사건의 전말을 철저히 규명하고, 이철조 선체수습본부장, 김현태 부본부장, 김철홍 수습과장 등 이미 드러난 이들을 포함하여 이 은폐사태에 연관된 모든 관련자들을 조사하여 엄중 문책하라”고 말했다.

이들 세월호 유가족 단체들은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에 대해 “해수부 장관은 이후 미수습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유해가 추가 발견될 경우는 물론이고 어떤 다른 상황이 현장에서 발생하더라도 결코 자의적이고 비밀스럽고 일방적으로 처리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며 “특히 이번 사태와 관련해 미수습자 및 피해자 가족들이 참여한 가운데 재발방지 대책과 미수습자 지원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해수부 현장수습본부 부본부장 김현태는 담당 공무원에게 미수습자 가족과 유가족, 세월호 선체조사위 조사관에게 알리지 말라고 했다고 한다. 해수부 현장수습본부장은 21일까지 해수부 장관에게도 보고하지 않았다”며 “김현태 부본부장은 과거 박근혜 정부시절 해수부 인양추진단 부단장으로서 세월호 인양 지연, 미수습자 유실방지망 부실 조치, 선체 훼손 행위 등에 책임이 있는 인물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사)4ㆍ16가족협의회와 4ㆍ16연대는 김현태 부본부장을 비롯하여 과거 정권 시절의 조사방해 진실은폐 인양지연 등에 관련된 인사들을 전원 조사하고 정부 내 직책에서 제외해 줄 것을 대통령과 신임 김영춘 해수부 장관, 신임 박경민 해경청장 등에게 요구해 왔었다”며 유골 은폐 의혹을 비판했다.

이어 “김현태 부본부장 등 인양지연과 선체훼손 등에 책임이 있는 이들이 여전히 현직에서 활동하면서 구태를 재연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사태를 결코 좌시할 수 없다. 모든 행정적 법적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