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시장 내년 예산안...서민생활 안정 예산 중점 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명) 박재천 기자
입력 2017-11-23 13: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양기대 광명시장]


양기대 광명시장이 2018년도 예산(안)을 민선6기의 성공적 마무리와 서민생활 안전에 중점을 두고 편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 시장은 지난 20일 열린 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내년에도 청년실업과 노인빈곤 문제, 가계부채 증가로 서민들의 삶이 더 어려울 것으로 보고 건전재정을 바탕으로 일자리, 복지, 보육, 교육 등 서민생활과 직결된 부분을 과감히 늘려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정책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광명시는 2018년도 예산안을 올해 보다 13.7% 증가한 총 7578억 원으로 일반회계 6143억 원, 특별회계 1435억 원으로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일자리 예산은 355억 원을, 복지예산은 올해보다 21.2% 늘어난 2642억 원을 편성했다.

양 시장은 민선6기 3만개 일자리 창출 목표 중 현재까지 공공일자리 20,250개와 민간일자리 5193개 등 총 25,443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내년도에는 6467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확대를 위한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는 다부진 각오도 내비쳤다.

미래세대를 위한 보육과 교육 분야 투자 확대, 중·고 신입생 교복 구입 지원 등을 위해 보육·가족 및 여성분야에 1047억 원과 교육 분야에 389억 원의 예산도 각각 편성했다.

또 맞벌이 부부의 최대 고민인 아이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전국 최초로 시행중인 ‘아이 안심 돌봄터’를 내년에는 권역별로 3곳을 추가로 확대하고, 아동수당 지급, 인공수정 수술비 지원, 출산장려금 지급, 출산용품 지원 등 맘 편히 아이를 낳고 양육할 수 있는 환경도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여기에다 지난 8월 광명시민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중앙대학교 종합병원 유치를 확정한데다 내년 초 도심공항터미널까지 들어서게 되면 KTX광명역세권은 향후 광명의 미래를 이끌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광명시의 미래 성장동력인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문재인 정부의 지역공약사업 중의 하나로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4차 산업혁명 클러스터 허브도시로 거듭나 광명시 미래 발전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펴 양 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을 하나하나 지키기 위해 지난 7년 반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달려왔다”면서 “지난 시정운영의 소회를 밝히고 시 발전과 시민을 위해 남은 기간 민선6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