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영덕동 청명센트레빌 件 ‘공동통학구역’ 요청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용인)김문기 기자
입력 2017-11-23 0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영덕동 공동통학구역 요청 위치도[사진=용인시 제공]


용인시는 용인과 수원의 경계지역에 위치한 청명센트레빌 아파트 입주자들의 자녀를 위해 인근에 위치한 초등학교를 공동통학구역으로 지정, 가까운 거리에 있는 학교를 배정받을 수 있도록 수원교육지원청에 요청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청명센트레빌 아파트(기흥구 영덕동)에 사는 초등학생들이 행정구역이 달라 가까운 거리(260m)에 있는 수원 황곡초를 놔두고 1.1km나 떨어진 용인 흥덕초를 다닐 수 밖에 없는 불편함에 문제가 많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특히 이 통학구간에는 왕복 10차선 대로인 42번 국도까지 가로질러 지나고 있어 교통안전에 문제가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경계조정에 앞서 초등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우선시 하자는 것으로, 현재 이 지역 일대 주민은 1천여명에 초등학생은 70명에 이르고 있다. 공동통학구역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16조에 학급편제와 통학편의를 고려해 통학구역을 결정하도록 돼 있다. 비록 행정구역이 다르더라도 초등학생들의 통학편의를 위해 공동학구 지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 지역 경계갈등은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됐다. 당시 용인시는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수원시 관할 태광CC부지 일부와 청명센트레빌을 포함한 인근 지역을 교환하는 경기도 중재안에 대해 시의회에 의견을 요청했다. 이에 용인시의회는 수원시가 제시한 부지는 가치가 없는 땅이므로 다른 대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용인시는 최근 교환면적을 대폭 줄인 수정안을 수원시에 송부하는 등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

정찬민 시장은 “그동안 경계조정에 초점을 두고 수원시와 협의를 진행해 왔으나 단기간에 합의하기는 어려워 보이므로 우선 아이들의 안전문제부터 해결하기 위해 이같은 대안을 마련했다”며 “공동학구 지정을 위해 필요하다면 황곡초등학교에 교육경비를 지원하는 방안까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계조정은 지방자치법에 따라 양 지방자치단체장의 합의와 지방의회의 의견을 들어 행정안전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지방자치법시행령을 개정하는 등 쉽지 않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