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대금리 받으려 "친구따라 적금 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7-11-22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 KEB하나은행에서 T핀크적금에 가입한 주부 A씨는 SKT휴대폰을 쓰는 지인 1명과 T적금그룹을 형성해 연 0.8%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았다. 기본금리(연 1.7%)에 휴대폰요금 자동이체 우대금리(연 1.0%)를 포함해 연 3.5%의 금리를 제공받게 된 것이다. 지인을 2명까지 엮으면 연 1.3%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친구 추천' 기능이 각종 메신저에서 뿐만 아니라 시중은행 상품 가입시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자동이체와 같은 우대금리 조건에 친구 추천이 포함돼 있는 것이다. 은행 점포 직원들이 고객마다 상품을 안내하는 것보다 지인 간 알음알음 소개하는 것이 훨씬 효과가 높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KEB하나은행, IBK기업은행 등은 예.적금 상품 우대금리 조건에 친구 추천 조건을 넣어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T핀크 적금뿐 아니라 셀프기프팅적금에도 이 같은 조건을 달았다. 기본금리가 연 1.1%인 이 상품은 다양한 우대금리 항목을 두고 있다. 이 중 본인 추천번호로 친구 등 지인이 적금에 가입하면, 양측 모두에게 연 0.3%의 우대금리를 준다. 연간 받을 수 있는 최대금리는 2.9%다.

IBK기업은행은 최대 연 4%의 금리를 제공하는 썸통장 자유적립식 상품을 판매 중이다. 최초 거래 고객이 계약기간 중 '썸타기' 서비스를 통한 '맞팔' 이력을 보유한 경우에 해당한다. 기존 고객은 비대널 채널을 통해 가입하거나 썸타기-맞팔 이력을 보유한 경우 고시금리에 우대금리(최대 연 0.4%)를 제공받게 된다.

이때 맞팔은 IBK기업은행에 가입한 지 3개월 이내인 두 고객이 모바일앱 'i-ONE뱅크'에서 서로 팔로우를 하면 된다. 썸통장 개설 시 만든 썸ID로 접속하는 방식으로, 한번에 1인당 1명씩 지정 가능하다.

KB국민은행도 스마트폰 전용상품인 'KB 스마트폰적금' 가입 고객에게 추천번호 입력을 유도해 우대금리(연 0.3%)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추천번호 제공자와 입력자 모두에게 우대금리가 주어지기 떄문에 온라인상에서 추천번호를 공유하는 경우도 눈에 띈다.

결국 고객 1명이 최소 1명의 고객을 추가로 유치해야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구조다. 은행 영업을 고객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제도권에서 지인을 통한 상품 가입은 거부감이 크지 않아 은행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추천한 고객과 추천받은 고객 모두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어 이롭다"며 "(금리가) 좋은 상품은 입소문을 통해 퍼지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 효과를 상품 가입 시점으로 당겨온 셈이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