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재생과 부동산 투기 연관성 거의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영관 기자
입력 2017-11-22 14: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시재생활성화 시범사업지역 주택거래가격 전수조사

[자료=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도시재생사업과 부동산 투기의 연관성이 거의 없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서울시내 도시재생활성화 시범사업지역의 가격상승률을 비교한 것으로 정부가 도시재생뉴딜사업이 부동산 투기를 일으킬 것을 우려해 서울시를 지원대상 지역에서 제외한 것에 대한 반론이다.

서울시는 2015년 1일부터 2017년 7월까지 도시재생활성화시범지역으로 지정된 9개 지역(서울역, 창신숭인, 가리봉, 상도, 성수, 신촌, 암사, 장위, 해방촌)의 주택가격을 전수조사한 결과 연평균 상승률은 7~8%로 같은 기간 서울 전체 증가율 8%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고 22일 밝혔다.

주택유형별로 분석하면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지역의 평균 상승률은 단독·다가구가 7%, 다세대·연립 주택이 7%, 아파트가 8%였다. 반면 서울 전체 주택 평균가격 상승률이 주택 유형과 상관없이 모두 8%를 기록했다. 강남4구(강남·서초·송파·강동) 재건축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격 증가율은 12.4%로 집계됐다. 서울시 토지관리과가 관리하는 주택 실거래가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다.

다만 창신숭인, 가리봉, 장위, 성수, 신촌 등은 일부 주택 유형의 매매가격 증가율과 ㎡당 가격이 그 구역이 속한 해당 자치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에 따르면 창신숭인과 가리봉, 장위 지역의 경우 정비사업 구역 지정 해제에 따라 주택 신축이 증가한 결과다. 성수동 일대는 분당선 연장에 따른 강남권 수요 흡수, 주변 지역의 명소화 및 고가주상복합 신규 건설 등의 영향이 있었고 신촌 지역은 시세가 높은 신축 도시형생활주택의 거래가 본격적으로 시작돼 일시적으로 가격이 상승했다. 이들 지역의 매매가격 증가는 모두 도시재생사업과는 무관하다는 게 시의 주장이다.

시는 또 강남4구 재건축 아파트의 높은 매매가격 증가율의 원인으로는 강남권 아파트에 대한 높은 선호도를 꼽으면서 도시재생사업보다는 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주택가격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라고 설명했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보면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지정과 부동산 투기는 큰 연관성이 없고 오히려 아파트 가격을 안정화하기 위해서는 지속해서 저층 주거지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강남 중심의 아파트 수요를 분산해 나가야 한다"면서도 "아직 1단계 도시재생지역이 완료되지 않았고 일부 국부적으로 지역의 가격이 최근 급등한 자료가 있는 만큼 지속해서 모니터링을 해 투기를 예방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