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美 세탁기 관세 폭탄…"최종 피해는 미국 소비자 몫"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현 기자
입력 2017-11-22 0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향 최소화 위해 "테네시 공장 가동 앞당길 것"

[사진=연합뉴스 제공]

LG전자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21일(현지시간) 미국으로 수입되는 세탁기에 대해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권고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해 적극적으로 유감표명에 나섰다.

LG전자는 22일 “세이프가드 발효로 인한 최종적인 피해는 미국 유통과 소비자가 입게 될 것”이라며 “이번 ITC 권고안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종 결정을 하게 될 미국 정부가 미국 소비자와 유통뿐만 아니라 가전산업 전반을 고려해 현명한 선택을 내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ITC는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세탁기에 대해 120만대를 초과하는 물량에 대해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세이프가드 권고안을 발표했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미국 시장에 판매하는 세탁기는 연간 200만대 이상이다. 이번 권고안이 최종 결정되면 40% 이상의 미국 수출 물량이 50%의 높은 관세를 맞게 된다는 뜻이다.

또 120만대 미만 물량에도 20%의 관세가 부과되는 내용이 권고안에 담겼다. 한국 정부와 삼성, LG는 부품만이라도 세이프가이드에서 제외해달라고 요청했지만, ITC는 5만대가 넘는 부품에 대해서는 완성품처럼 50%의 관세를 부과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LG전자는 “세탁기가 지금까지 미국에서 성장해온 것은 미국의 유통과 소비자들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LG 세탁기를 선택해왔기 때문”이라며 “따라서 이번 권고안은 미국 유통 및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크게 제한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권고안이 최종 결정되면 한국기업의 미국 내 기반을 약화시킬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현재 건설 중인 현지 공장의 정상적 가동, 미국 내 일자리 창출 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ITC는 이날 권고안을 내달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보고를 받은 후 60일 이내에 최종 결정을 한다. 이에 따라 최종 결론은 내년 초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에 LG전자는 세이프가드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LG전자는 “권고안대로 세이프가드가 발효될 경우를 대비해 건설 중인 미국 테네시 세탁기 공장의 가동 시점을 앞당기는 등 세이프가드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재 LG전자는 테네시주에 2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세탁기 공장을 짓고 있다. 2019년 1분기로 예정된 공장 가동을 앞당긴다는 것이다.

다만 LG전자는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세탁기는 생산능력을 감안해 현재 수준의 물동을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LG전자는 “추가적으로 늘리는 것에 대해서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LG전자는 한국 정부는 물론 다른 국가 정부, 미국에 세탁기를 수출하는 다른 기업들과도 협력해 공동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날 서울 역삼동 한국기술센터에서 강성천 통상차관보 주재로 외교부 수입규제대책반과 삼성전자, LG전자와 대책회의를 열어 ITC가 발표한 수입 세탁기 세이프가드권고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모색한다.

업계 관계자는 “정부와 세탁기업계가 함께 ITC의 권고안이 시행될 경우 업계에 미치는 수출 차질 영향 등을 분석하고 세이프가드 시행이 불가피할 경우 업계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권고안이 채택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