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북한 선박 20척 등 고강도 제재…테러지원국 지정이어 北 고립화 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7-11-22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미국 정부가 북한 고립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21일(이하 현지시간) 미 재무부는 북한 선박을 비롯해 중국인과 중국기업 등에 제재를 발표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9년 만에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밝힌 지 하루 만이다.

이날 미 재무부는 개인 1명과 기관 13곳, 선박 20척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북한의 해사감독국과 육해운성 등 정부 기관, 그리고 릉라도 선박 등 무역·선박회사 등 9곳이 제재 명단에 올랐으며, 중국인 쑨쓰동 단둥 둥위안 실업 대표와 이 회사를 포함한 중국 무역회사 4곳이 포함됐다고 CNN 등 외신은 전했다. 

제재대상들은 대북 제재 행정명령 13810호 및 13722호의 적용을 받아 미국 내 자산 및 자산 이익이 모두 동결된다. 미국인들 역시 이들과 거래하기 못하게 된다.

이번 제재는 지난 9월 26일 북한 은행 10곳과 북한인 26명에 대해 미국이 제재를 가한 지 약 두 달 만에 추가로 이뤄진 것이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 1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총 6차례에 걸쳐 46개 기관과 개인 49명, 선박 20척을 대북 제재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날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북한이 국제적 평화와 안보에 대한 위협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외부와의 무역 및 수익원을 막아 북한의 경제적 고립을 최대화하겠다는 우리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확인했다.  

미국 재무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제재는 북한의 수익창출에 도움되는 교통·운송 네트워크뿐 아니라 북한과 오랫동안 거래해온 제3국인까지 겨냥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인 20일 북한을 9년 만에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제재를 테러지원국 재지정 하루만에 발표되면서 미국의 북한 고립이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외신은 지적했다. 특히 중국 개인과 기업이 포함되면서 중국에 대한 압박의 메시지도 함께 포함돼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