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인사이트] 건설업 일자리 창출의 선결 과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광호 휴가건설 대표
입력 2017-11-21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광호 휴가건설 대표

 



영국 등 유럽 선진국에 출장을 갈 때면 저녁 뉴스 헤드라인을 일자리 관련 소식이 차지하는 것을 심심치 않게 본다. 1% 안팎의 정체된 성장 속에서 일자리 창출이 그만큼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도 머지않아 일자리 관련 뉴스가 정치·사회 등의 머릿기사를 밀어낼 것으로 보인다. 국제통화기금(IMF)가 올해 경제성장률 3%대란 낙관적인 전망치를 내놓았지만, 최근 5년간 우리 경제도 3% 안팎의 장기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 일자리 상환판을 만든 게 주요 뉴스가 된 것은 이같은 흐름의 일부다.

우리 경제에서 건설업은 일자리 창출과의 관련성이 다른 어떤 산업보다 깊다.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못한 젊은이들이 인력시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안도 이른바 노가대란 건설 막노동이다.

통계수치를 봐도 쉽게 알 수 있다. 통계청의 ‘2016년 기준 일자리 행정통계’를 보면 지난해 12월 기준 일자리는 총 2323만 개로 집계됐다. 전년(2301만 개)보다 22만 개 늘어난 수치다. 이 중 건설업 일자리는 209만 개로 전체의 약 10분의 1(9.0%)을 차지한다. 건설업에서 작년 늘어난 일자리는 10만개로 신규 일자리의 절반 가량을 차한다. 관련 산업의 침체로 조선과 해운에서 날아간 14만개의 일자리를 건설업이 메운 셈이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에 따르면 건설투자가 1% 늘어날 때 고용은 1.12%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대비 고용유발 효과가 크다는 방증이다. 이는 건설업계가 정부의 SOC 예산 감축을 반대하는 논리로 활용된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최근 발표한 일자리 창출 로드맵에 건설 관련 내용이 포함된 것은 반가운 일이다.

정부는 올해말까지 핵심기술개발 전략을 마련해 스마트 건설기술 확보하겠다고 했다. 또 해외건설 진출 지원을 위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한국해외인프라 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해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건설산업에서도 단순 노무직이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포부다.

건설투자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그로 인해 경제성장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력 현장에서 보다 현실적인 개선책들이 뒤따라야 한다.

사실 지금도 건설업 일자리의 절대수가 부족한 것은 아니다.

건설근로자공제회 자료를 보면 2014년 기준 건설기능인력 수요는 136만9000명이었던 데 반해 건설기능인력 공급은 118만7000천명이었다. 18만8000명의 공급이 부족했던 셈이다.

건설업 일자리는 남는데 취업하려는 사람이 없었던 것이다. 공급부족에 따라 그만큼의 외국인 노동자가 유입될 수 밖에 없는 게 지금 우리 건설 인력 시장의 구조다.

건설기능인력의 급속한 노령화로 이같은 건설인력의 수급 문제는 앞으로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건설인력 총 취업자 중 40대 이상 비중은 79.0%에 달한다. 전체 산업 평균(60.1%)보다 18.9% 포인트나 많은 것이다. 업계에서는 이같은 추세면 향후 10년내 50만명 이상의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노느니 노가대로 해야지’란 식으로 고학력 청년들을 건설인력 시장으로 무작정 내몰 수는 없다. 물론 건설업은 경기 변동성이 크다. 비정규직 비중도 50~55% 정도로 크게 높고 월평균 근로일수도 17.9일로 전체산업평균(21일)에 비해 적어 고용안정성도 상대적으로 낮다.

건설기능인이 청년들의 직업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비수기의 수입 불안정, 사회적 인식 저하, 사회보장 시스템 열악, 육체적 노동에 따른 사고 우려, 노후 준비에 대한 불안, 사회비용 대비 부족한 수입 가능성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는 업계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