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농어촌]영농창업 꿈꾸는 청년에 정부가 나서 지원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7-11-21 13: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식품‧외식산업 등 맞춤형 창업서비스 제공…2022년까지 청년 영농창업 1만 가구 달성

송남원씨의 토마토 농장.[사진 = 귀농귀촌종합센터 제공]


#김세형(28) 대표는 ‘스테비아’라는 작물을 이용한 친환경 기능성 비료사업을 하는 청년 창업자다. 4년 전 스테비아를 사업화하겠다고 마음먹고 대학을 다니면서 연구개발에 몰두했다. 스타트업 초기 자재비용과 제품개발 부담이라는 현실에 부딪히기도 했지만, 각종 정부 지원제도를 활용했다. 김 대표의 열정은 3년 만에 결실을 맺었고, 지금은 2억원의 수익을 낸다. 김 대표는 “단기간에 자리를 잡기 힘들기 때문에 1~2년 정도는 창업지원제도를 활용해야 한다”며 “결국엔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도 유명 호텔에서 호텔리어 일을 하던 송남원(35)씨는 전원생활을 꿈꾸며 서른살에 귀농을 결심했다. 그러나 경험이 없고, 준비가 부족했던 탓에 첫 수박재배는 실패로 끝났다. 발품을 팔며 전문가의 조언을 들은 결과, 토마토 재배를 시작하기로 결정했다. 귀농창업융자지원사업으로 운영자금을 마련하고, 창업선도대학에서 6차 산업 교육도 받았다. 3년차가 된 지금 연 7000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렸고, 내년에는 매출 2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영농창업을 꿈꾸는 청년에 대한 지원제도가 탄탄하게 마련된 국가 중 한 곳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청년이 창업하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귀농 교육부터 영농정착지원 등 단계별 영농창업 활성화 지원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늙어가는 농가 ‘농업성장 정체’ 위기…정부, “청년 영농창업 1만 가구 달성” 목표

농가인구의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다. 현재 추세가 지속되면 향후 10년 후 농가인구의 절반이 65세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5년 농가호수는 109만호로, 65세 이상 인구가 38%를 차지한다. 2025년에는 97만호 49%가 고령자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

농업과 농촌을 유지하고,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청년층의 유입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한 이유다. 이에 농식품부는 농업 성장 정체와 농가 고령화 등 농업의 위기 극복 및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청년의 농식품분야 창업 활성화를 지원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농업과 정보통신기술(ICT)‧바이오기술(BT) 등 새로운 기술력을 융복합한 창업아이템을 발굴해 육성하고, 농업‧농촌의 활력제고를 모색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

식품‧외식산업 관련 맞춤형 창업서비스 제공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창업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청년의 영농‧벤처‧식품 창업 지원을 강화해 청년일자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2022년까지 청년 영농창업 1만 가구를 달성하고, 농식품 벤처 수 역시 2022년까지 3000개소로 늘린다는 목표다. 아울러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으로 2020년까지 160개 기업 투자를 유지하기로 했다.

2017 케이팜 귀농‧귀촌 박람회 모습.[연합뉴스]


◆영농경력 3년 이하 청년 ‘영농의지’ 있다면 월 100만원 받는다

농식품부는 올해내 귀농인을 위한 상담인력을 확충하고, 전문성 강화 및 신속한 콜센터 상담 서비스 제공을 통해 민원 만족도를 끌어올리기로 했다.

통합정보제공시스템도 구축한다. 12월까지 귀농관련 정보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를 통합정보 제공 창구로 개편한다.

농촌으로 돌아와 창업을 하려는 청년은 이 곳에서 △지자체 정책 △지역별 빈집‧귀농인의 집 정보 △농지정보 △지역 특화품목 △귀농귀촌교육과정 운영계획 △지역별‧품목별 멘토 현황 및 연락처 등을 한번에 살펴볼 수 있다.

특히 내년 4월부터 만 40세 미만 영농경력 3년 이하(창업예정자 포함) 독립 경영인 중 영농의지가 높은 자를 선발해 월 최대 100만원을 지원해줄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 전문가, 농민단체, 청년농에게 의견을 수렴해 사업지침을 수립키로 했다.

청년층이 활발하게 영농 창업에 도전하고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일괄 지원하는 ‘청년농업인육성대책’도 마련 중이다. 영농창업을 제약하는 요인인 농지‧자금‧영농기술을 중심으로 패키지로 묶을 계획이다.

귀농 관련 교육과 교육체계도 개편한다. 농식품부는 올해 안으로 교육기관 운영평가를 강화하고 실습 과정 비중을 확대하는 등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시스템 체질 개선하기로 했다.

또 이달 중으로 귀농 유형별‧계층별 특성을 반영한 교육프로그램 개발하고, 교육기관 특성을 반영한 교육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농업법인의 경우, 농업경영컨설팅 사업대상자 선정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농업법인을 우선적으로 선정되도록 기준을 정비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업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청년창업이 절실하다”며 “기업 규모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