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이재현, 복귀 첫 사장단 인사…실적이냐 안정이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서우 기자
입력 2017-11-20 09: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5월 17일 오전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통합 연구개발센터 'CJ블로썸파크' 개관식에 참석해 기념식수를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복귀한 후 첫 정기 사장단 인사가 곧 치러진다. 오너 부재에도 회사를 잘 이끌어준 경영진들에 대한 보은 인사가 될지, 실적 위주의 세대교체가 이뤄질지 관심이 쏠린다.

CJ그룹은 올해 정기 사장단 인사를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이 회장은 그룹 비전으로 ‘그레이트 CJ’를 제시, 2020년까지 매출 100조원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 가운데 70%는 해외 달성이다. 특히 식품과 물류 등 그레이트 CJ의 성공을 견인한 주요 계열사 수장들이 오너 공백 기간에도 안정적으로 회사를 이끈 공신들이란 점에서, 이 회장의 이번 인사는 ‘안정 속 쇄신’일 공산이 커보인다.

그동안 안정 속 쇄신을 이끈 대표적 인물은 이채욱 CJ 부회장이다. 이 부회장은 2013년 10월부터 CJ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지난 3년 간 비상 경영위원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7년째 CJ제일제당을 맡고 있는 김철하 대표는 능력을 인정받아 비공채 출신으로 내부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한 첫 사례다.

이 회장이 지난해 8·15 광복절 특사로 풀려난 직후 승진된 인사들의 경우 올해 별다른 변동이 없을 전망이다. CJ헬로비전은 변동식 대표가 2013년 CJ오쇼핑에 이어 CJ로 갔다가 지난해 8월 복귀했다. CJ대한통운은 박근태 사장이 2015년 말 대표로 선임돼 지난해 9월 사장으로 승진했다. CJ프레시웨이는 문종석 대표도 지난해 9월 대표직에 올랐다. CJ오쇼핑은 지난해 4월부터 허민회 대표가 ‘해결사’로 투입돼 안정적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다. 허 대표는 CJ제일제당 자금팀·CJ투자증권 경영팀장·CJ경영총괄 등을 두루 거친 재무통으로 최근 글로벌 투자에 힘쓰고 있다. 

실적 위주의 대대적인 칼바람 인사가 될 것이란 전망도 있지만, 이 회장은 복귀 이후 이미 두 번의 인사를 진행했다. 지난해 9월 기존 임원들의 대규모 승진인사를 단행했고, 올해 3월 신임 임원을 대거 발표했다. 일종의 보은성 인사라는 평이다.

관건은 이 회장의 건강 상태다. 이 회장은 지난 5월 광교 CJ블로썸파크 개관식 공식석상에 나타나 강한 경영복귀 의지를 드러냈다. 이후 CJ CGV본사가 이전한 용산아이파크몰에 깜짝 등장한 데 이어, 지난 달에는 ‘더 CJ컵@나인브릿지’ 대회 현장에서 방송 인터뷰도 하며 건재함을 드러냈다. 하지만 CJ 내부에서는 이 회장의 의지와 달리 완전하게 건강회복을 하려면 시일이 더 걸릴 것이란 전망이다. 때문에 이번 인사에서도 기존 경영진을 중용해 ‘안정 인사’를 할 것이란 게 CJ 안팎의 관측이다.

다만 CJ그룹 관계자는 “이 회장 구속부터 사면직후까지 회사를 이끌어온 비상경영위원회는 현재 사실상 해체됐다”면서 이 회장이 경영 전면에 나서 파격인사를 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CJ 비상경영위는 이 회장의 외삼촌인 손경식 회장과 이채욱 부회장, 이미경 부회장 등 4명으로 구성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