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신임 수석 부원장에 유광열씨…"흠결 없는 사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7-11-16 13: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감독원 유광열 수석 부원장(왼쪽)과 원승연 시장 담당 부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제공 ]



지지부진했던 금융감독원 임원 인사가 시작됐다. 

금융위원회는 16일 2017년 제2차 임시회의를 열고, 금융감독원장의 제청에 따라 유광열 현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53)을 금감원 수석 부원장에 임명했다. 금감원 자본시장 담당 부원장으로는 원승연 명지대 교수(53)를 임명했다.

유광열 증선위원은 1986년 행정고시(29기)로 공직에 입문했다. 총무처, 경제기획원, 재정경제부, 기획재정부를 비롯해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 원장 등을 거친 정통 금융관료다.

국제금융통인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유광열 증선위원도 기획재정부에서 국제금융정책관, 국제금융심의관, 국제금융협력국장 등을 거치며 국제금융에 능통한 것으로 알려진다.

앞서 모피아 이슈가 불거지면서 수석 부원장에 민간 출신 인사가 올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하지만 유광열 증선위원이 '흠결 없는 인물'일 뿐 아니라 전통적으로 금융위와 금감원 간 소통을 담당하는 수석 부원장의 역할을 감안해 이번 인사를 결정한 것으로 알려진다.

유광열 증선위원은 유능할 뿐 아니라 성격도 원만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잇단 채용비리 등으로 어수선해진 금감원 조직을 부드럽게 잘 이끌어갈 인물이라는 평이 많다.

금융권 관계자는 “권위적이지 않아 금감원 조직을 조화롭게 잘 이끌어 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감원 수석 부원장은 기획조정국, 총무국, 공보실, 감독 총괄국 등 조직·인사 관련 내부업무를 포함해서 보험, 금융혁신국 등 금감원 업무 전반을 총괄한다.

금감원 자본 시장 담당 부원장에 임명된 원승연 교수는 생명보험협회 보험경제연구소, 삼성생명, 신한 BNP 파리바, 교보악사자산운용 CIO(상무이사) 등을 지냈다. 민간 금융사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어 현장 경험과 이론을 두루 겸비한 전문가다.

원 교수는 그간 감독체계 개편과 관련해 금융정책과 금융감독을 분리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혀와 최흥식 금감원장과도 철학이 잘 맞을 것이라는 평이 많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