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8일부터 북한과 교역 중단…미국 국무부 "환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7-11-1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싱가포르가 지난 8일부터 북한과 교역을 전면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가 1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한국 코트라 자료에 따르면 싱가포르는 지난해 북한을 상대로 약 1286만 달러어치를 수출하고 12만7000달러어치를 수입하는 등 총 교역액이 약 1299만 달러에 달하는 북한의 7번째 교역 상대다. 

싱가포르의 대북교역 전면 중단 조치는 지난 8일부터 시작됐으며, 싱가포르 관세청이 시행 전날인 7일부터 무역 관련 업체와 중계인들에게 보낸 회람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공지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회람에 따르면 이달 8일부터 싱가포르와 북한 간 모든 상업적 상품 교역이 금지됐다. 이번 조치에는 북한과의 직접교역뿐만 아니라 싱가포르를 경유하는 제3국과 이뤄지는 중계무역도 금지 대상에 포함됐다. 

한편 지난 8월에는 싱가포르 기업 2곳이 북한과 러시아 사이의 불법 석유 거래를 중계하다 적발돼 미국 재무부의 제재 대상이 되기도 했다. 

미국 국무부는 15일 싱가포르의 이번 조치에 대해 즉각 환영의 뜻을 밝혔으며, 이 같은 국제사회의 압박은 북한을 대화로 이끌어내기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고 RFA는 전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이번 대북교역 전면 금지 조치를 위반할 경우 10만 싱가포르 달러(약 7만4000달러) 또는 해당 물품 가격의 3배를 벌금으로 부과하고 2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한다고 밝혔다. 또 재범일 경우 20만 싱가포르 달러(약 14만8000달러) 또는 물품 가격의 4배를 벌금으로 물리고 3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한다고 덧붙였다고 RFA는 보도했다. 

다만 싱가포르 정부는 유엔이 정한 대북제재 물품을 제외한 외교관과 여객기 승무원 등의 개인용 물품에 대한 운송 등 제한적인 비상업적(non-commercial) 교역은 예외로 허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