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필리핀 정상, 방산 등 긴밀 협력키로…필리핀 내 한국민 안전 강화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1-13 23: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 서밋홀에서 열린 제19차 한-아세안(ASEAN) 정상회담에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 후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 왼쪽부터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 문 대통령,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리센룽 싱가포르 총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오후(현지시간) 마닐라 시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첫 양자회담을 하고 방산, 인프라 등 실질협력 분야에서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동남아 순방에서 공개한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 등 우리 정부의 아세안 관계 강화 방침을 설명하면서 전통적 우방인 필리핀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를 희망했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5월 아세안 특사 파견 등 문 대통령의 대(對) 아세안 관계 강화 정책을 높이 평가하면서 한국의 미래공동체 구상이 구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필리핀은 동남아에서 우리나라의 최초 수교국이자 한국전에 아시아 최초로 지상군을 파병한 전통적인 우방이다.

두 정상은 양국이 교역·투자, 인프라, 개발협력, 방산 등 실질협력 분야에서 선순환 파트너십을 구축해 왔음을 평가하고 양 정부 모두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는 공통점에 기초해 양국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두테르테 대통령이 추진 중인 필리핀 내 인프라 확충, 군 현대화 등의 사업에 우리 측이 지속해서 기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필리핀은 한국으로부터 FA-50, 호위함 등을 도입하는 등 양국 간 방산협력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에 두테르테 대통령은 한국 기업들이 자국 경제 발전과 인프라 구축에 기여해 왔다면서 앞으로도 한국 측과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필리핀 내 한국민의 안전 확보에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한국민 보호를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두 정상은 한국 내 필리핀인 결혼이주자·근로자는 양국 간 가교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공감하면서 이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필리핀이 그간 북한 문제에 대한 한국 입장을 적극 지지한 것을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고,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금까지처럼 한국을 100% 지지한다는 입장은 변함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