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콤 노조 하마평 사장후보 ‘부적격 인사’… 재공모 요구에 ‘난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7-11-13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스콤 노조는 13일 오전 본사 정문에서 ‘코스콤 적폐 사장 선임 추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노조원들이 부적격 사장 선임을 반대하는 내용의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코스콤 노조 제공]


“차라리 없는 게 낫다.”

정연대 코스콤 사장 후임으로 3인의 내부인사가 유력후보로 떠오른 가운데 노조가 이들을 ‘부적격 인사’라고 규정했다. 노조는 선임을 강행할 경우 불신임 투쟁을 포함한 강력 대응에 나설 예정이어서 난항이 예상된다.

13일 오전 코스콤 노조는 본사 정문에서 ‘코스콤 적폐 사장 선임 추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부적격 인사의 사장 선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송재원 코스콤 노조 위원장은 “사장 후보들은 모두 부적격 인물들”이라면서 “20년전 몸 담았던 인물이 내부 출신으로 거론되고 있고, 개인비리로 임기 중에 중도 사퇴한 사장에게 충성을 다했던 인물도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사장 후보로는 정지석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본부장과 전대근 전 코스콤 전무, 이제훈 전 삼성증권 전무 등이 최종 면접 후보자로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사장 후보자들 중 일부는 재직시절 폭언 등으로 물의를 일으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조 관계자는 “일부 사장 후보로부터 폭언 등 피해를 입었던 직원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면서 “다만 이들 직원들이 조심스러워 하고 있어 누가 어떤 행위를 했는지는 밝히기 어렵다”며 양해를 구했다.

또한 노조의 강력 대응은 암묵적으로 이뤄져온 IT전문가 홀대가 무능한 사장들의 낙하산으로 이어졌고, 경쟁력 악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의지도 담겨있다.

송 위원장은 “IT를 통해 자본시장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는 조직은 코스콤이 유일하다”면서 “자본시장의 중추신경을 이끄는 코스콤 사장은 자본시장 IT발전의 역할론을 펼칠 수 있는 인물이여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스콤을 이끌어갈 수장은 통찰력과 판단력을 갖고 적극적인 대외 활동을 통해 회사의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인물이여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자본시장 발전과 IT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바란다면 코스콤 사장 선임을 다시 한 번 숙고해야 한다”며 “더 이상 자격없는 사장은 수용하지 않겠다. 능력과 인성에서 검증되지 않고 경력에서 하자가 있는 사장은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우리는 상식적이고 당연한 요구를 하고 있다”면서 “노조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사장 불신임 투쟁을 위해 처절한 전쟁을 치를 것임을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