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평창 올림픽 맞춰 방한 노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11-12 12: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중 정상, 양국관계 복원 공식화…문 대통령, 아세안+3·EAS일정 돌입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에서 각국 정상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제25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성공리에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13일부터 필리핀에서 열리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아세안)+3과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일정에 돌입한다.

문 대통령은 필리핀 마닐라에서 13일 아세안 10개국 및 관련 국가의 저명인사, 기업인, 학자 등 500여명의 유력인사들이 참석하는 '아세안 기업투자 서밋'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 행사에서 공개 연설을 통해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발표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연설에서 '사람을 지향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공동체'란 아세안 비전에 맞춰 한-아세안 간 미래 관계를 건설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14일 오후 개최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APEC 정상회의에서도 ‘사람중심 지속가능 경제’ 전략을 소개하고 포용성 증진을 위한 APEC 차원의 협력 강화, 무역의 포용성 증진, 보호무역주의 저지,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 실현을 위한 노력 확대 등을 강조했다. 특히 “한국은 무역자유화를 통해 경제체질을 강화하고 기적적으로 성장했다”고 소개하며 APEC이 역내 보호무역주의에 선도적으로 대처할 것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이 언급했던 포용적 무역 이니셔티브(무역의 포용성 증진)와 개도국의 FTA 협상역량 강화 사업이 정상선언문에 각각 반영됐다. 또 △서비스 경쟁력 강화(서비스 국내규제 원칙 개발, 규제환경 측정지표 개발)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참여 진흥, 서비스 글로벌 가치사슬 참여 △APEC 기후센터(부산 소재) 역할 평가 등은 각료선언문에 각각 반영됐다.

한편, 이번 정상선언문 채택에서 APEC의 장기 비전인 아태자유무역지대(FTAAP)와 관련해 미국과 중국 간 입장 차이로 인해 구체적인 행동계획이 합의되지 못했다. 이에 따라 APEC은 FTAAP 실현을 위한 포괄적·체계적 노력을 전개한다는 선언적 수준에서 문안이 합의됐다.

한편,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정상회담을 갖고 한·중관계 복원을 정상 차원에서 공식화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중 중국을 방문해 한·중 정상회담을 하고, 양국 간 미래 지향적 관계 발전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양 정상은 또 북한 핵·미사일과 관련, 현 한반도 안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북핵 문제를 궁극적으로 대화를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를 위해 각급 차원에서 전략 대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시 주석은 중국의 북핵 해법인 '쌍중단'(雙中斷,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 등의 입장을 이날 회담에서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사드 문제와 관련해 지난달 31일 공개한 '양국 관계개선 방안에 관한 발표 내용'을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양국이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협력을 정상궤도로 조속히 회복시키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이와 관련, 시 주석은 "새로운 출발이고 좋은 시작"이라고 평가했고, 문 대통령은 "'비 온 뒤 땅이 굳는다'는 한국 속담이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 평창 동계올림픽에 맞춰 시 주석의 방한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방한을 위해 노력하겠다. 만일 사정이 여의치 못해 못 가더라도 고위급 대표단을 파견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정상회담 결과물을 토대로 13∼1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열리는 아세안+3 정상회의 기간에 리커창 중국 총리와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 이 회동이 성사되면 사드로 막혔던 경제·문화적 교류 정상화를 중심으로 더욱 구체적인 양국관계 회복 방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